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KT 옥수수 PC버전 베타서비스 시작…데이터 절감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장홍성 SK텔레콤 종합기술원 내 솔루션기술원 원장이 14일 SK텔레콤기자실에서  HEVC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장홍성 SK텔레콤 종합기술원 내 솔루션기술원 원장이 14일 SK텔레콤기자실에서 HEVC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SK텔레콤 과 SK브로드밴드가 동영상 플랫폼 옥수수에 고효율 비디오 코덱을 적용하면서 데이터 사용량을 25% 줄이고 더욱 나은 화질의 FHD 및 HD 실시간 방송서비스 제공에 나선다. SK텔레콤은 내일(15일)부터 옥수수 PC버전도 베타서비스 하는 등 SK텔레콤 고객만의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두 팔을 걷었다.

이상범 SK브로드밴드 모바일서비스 개발본부장은 14일 SK텔레콤 기자실에서 가진 간담회를 통해 "옥수수 내 시청률이 높은 채널에서 실시간 방송을 시청하는데 우선적으로 고효율 비디오 코덱을 적용한다"며 "더 선명한 화질로 시청하면서도 데이터 사용량은 25% 가량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고효율 비디오 코덱(HEVC, High Efficiency Video Coding=H.265)은 현재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는 비디오 코덱인 AVC(Advanced Video Coding=H.264)대비 압축 효율이 2배 우수하다. 동일한 화질의 콘텐츠를 절반의 데이터만으로 제공하거나, 데이터 용량을 유지하면서 화질을 2배 향상시킬 수 있다.

장홍성 SK텔레콤 종합기술원 솔루션기술원 원장은 "2013년 HEVC의 표준이 승인된데 이어, SK텔레콤은 다음해 삼성전자, 애플 등과 HEVC 특허풀을 결성해 지금까지 180건의 특허를 등재했다"며 "기술 상용화까지 기술을 축적하기 위한 시간이 필요했다"고 밝혔다.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는 Full HD 및 HD급 영상의 화질을 개선하고 데이터는 25% 절감토록 조정했다.
이 본부장은 "SD와 LD급 영상의 경우 HEVC를 적용할 경우 시청자들의 동영상 감상 만족도가 떨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화질을 상향 조정하는 대신, 데이터 전송률은 유지했다"라고 설명했다. SD와 LD급 영상은 화질을 향상시키는 대신, 데이터 사용량 절감은 없는 방향으로 설정했다는 얘기다.

특히 양사는 모바일 옥수수에 HEVC를 적용하면서 옥수수의 PC버전도 출시해 베타서비스 한다고 밝혔다. 이 본부장은 "집 안에 컴퓨터를 통해서도 옥수수를 시청할 수 있도록 내일부터 PC버전을 베타서비스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송광현 SK텔레콤 홍보팀장은 "갤럭시노트8, V30 등 국내 전략 프리미엄 폰들이 잇따라 출시되는 가운데 SK텔레콤 고객 차별화를 위해 이같은 서비스를 출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양사는 향후 옥수수의 실시간 방송에 이어, VOD서비스에도 HEVC를 적용할 계획이다.

이 본부장은 "오는 28일부터 실시간 채널에 한해 HEVC를 적용한다"며 "향후 VOD서비스나 화면이 많이 바뀌는 스포츠 채널 등에도 HEVC를 적용할 계획이며 광고에도 이 기술을 적용해 소비자 부담을 경감시킬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