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KT 옥수수, 화질은 더좋게 데이터는 25% 다이어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오는 28일부터 SK텔레콤 의 동영상 플랫폼 '옥수수'로 Full HD급 고화질 방송을 감상하면 다른 플랫폼보다 더 좋은 화질로 감상하면서 데이터 소비량은 25% 절감할 수 있게 된다.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는 고효율 비디오 코덱(HEVC, High Efficiency Video Coding=H.265)을 미디어 플랫폼 '옥수수'의 실시간 채널 12곳에 오는 28일부터 적용한다고 14일 밝혔다.
HEVC는 현재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는 비디오 코덱인 AVC(Advanced Video Coding=H.264)대비 압축 효율이 2배 우수하다. HEVC를 활용하면 동일한 화질의 콘텐츠를 절반의 데이터로 제공할 수 있거나, 데이터 용량을 유지하면서 화질을 2배 향상시킬 수 있다.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는 '옥수수'에 HEVC를 적용하면서 데이터 절감과 화질 개선 모두를 이룰 수 있도록 했다. Full HD 및 HD급 영상의 경우 데이터를 25% 절감하는 대신, 화질이 개선될 수 있도록 했다.

기존 코덱을 통해 FHD급 실시간 영상을 한 시간 시청하면 1800MB의 데이터가 소모되는데 HEVC를 통해 보면 1350MB의 데이터만 소모하면 된다. 450MB의 데이터가 절감되는 동시에, 더욱 선명한 화질로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이를 통해 FHD 영상 이용 비중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올 6월 기준 SK텔레콤 가입자 중 FHD 해상도를 지원하는 스마트폰 이용자는 60%에 이른다. 하지만 옥수수 실시간 채널 Full HD 이용 비중은 1%에 불과하다.

SK텔레콤은 저화질 SD와 LD급 영상의 경우 기존 데이터 전송률을 유지하며 화질을 대폭 개선하는 방향으로 HEVC를 적용했다.

KAIST 전기전자공학부 김문철 교수는 "동영상의 특성에 따라 HEVC 표준 기술로 화질을 개선하거나 데이터를 절감하도록 비중을 조절해 적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2014년 6월 이후 출시된 주요 스마트폰에 HEVC 파일을 재생할 수 있는 디코더칩이 탑재된 만큼, 옥수수 앱 업그레이드 만으로 700만명의 SK텔레콤 가입자는 물론, 옥수수를 이용하는 다른 통신사 이용자(13%)도 데이터 절감 효과 및 고화질 동영상 감상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SK텔레콤은 옥수수에 HEVC가 적용되면서 다른 콘텐츠 제공 사업자들도 HEVC 적용을 확대할 것으로 전망했다. 과기정통부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인당 LTE 트래픽은 지난 6월 기준 6543MB(6.39GB)로 2013년 말 2256MB(2.2GB) 대비 3배 가까이 증가했다. LTE 트래픽 대비 동영상 비중도 2013년 말 45.1%에서 2017.6월 55.9%로 10.8%p 증가했다.

장홍성 SK텔레콤 미디어기술원장은 "HEVC가 국내 모바일 동영상 콘텐츠 전반에 확산돼 고객의 '데이터 다이어트'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SK텔레콤은 2008년부터 HEVC 표준화에 참여해 이미 180여건의 표준특허를 등재했다. SK텔레콤은 5G시대를 준비하며 HEVC보다 2배 압축 효율이 높은 차세대 비디오 코덱 개발을 위해 JVET(Joint Video Exploration Team)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