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분식회계 증거인멸' KAI 임원 구속영장 기각…檢 수사 휘청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검찰[이미지출처=연합뉴스]

검찰[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분식회계 의혹과 관련해 부하 직원에게 중요 증거를 파쇄하도록 지시한 혐의를 받는 임원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가 기각됐다. 검찰은 이 같은 법원의 결정에 '수긍하기 어렵다'며 반발했다.

서울중앙지법 강부영 영장전담 판사는 13일 KAI 박모 고정익 개발사업 관리실장(상무)의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한 뒤 검찰이 청구한 영장을 기각한다고 밝혔다.
강 판사는 "증거인멸죄가 성립하려면 타인의 형사사건에 관한 증거를 인멸해야 한다"며 "이 사건에서 증거인멸 지시를 받은 사람이 자신의 형사사건에 관한 증거를 인멸한 것으로 볼 여지가 있어 타인의 형사사건에 관한 증거를 인멸했다는 점이 충분히 소명됐다고 보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검찰은 영장이 기각된 이후 "수사 단계에서의 증거인멸 우려를 구속의 주된 사유로 규정하고 있는 형사소송법의 취지를 감안할 때 영장 기각 사유를 수긍하기 어렵다"며 반발했다.

검찰은 "증거인멸죄는 자기가 아닌 타인의 형사사건에 대한 증거를 인멸한 경우에 성립되는 반면 증거인멸교사죄는 인멸 대상인 증거가 자기가 처벌받을 형사사건에 대한 경우에도 성립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기각 사유를 보면 피의자로부터 교사 받은 실무자도 분식회계로 처벌받을 수 있는 자들이므로 증거인멸 교사 혐의도 성립하지 않는다는 취지로 보이나 이 사건에서 인멸된 증거는 경영진과 회계담당자들의 분식회계에 대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검찰은 "박씨는 재무제표 작성을 담당하는 회계부서와 직접 관련이 없어 분식회계로 처벌받을 가능성이 없는 개발부서 직원들에게 직무상 상하관계를 악용해 혐의와 직결되는 중요 서류를 세절기에 세절하도록 교사한 것이므로 죄가 성립한다"고 말했다.

박씨는 날개가 동체에 고정된 '고정익' 항공기 분야 개발사업 담당 임원이다. 그는 검찰이 분식회계 조사에 들어가자 이와 관련된 중요 증거를 골라낸 뒤 직원들에게 파쇄하도록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KAI가 회계기준에 맞지 않게 고정익 개발사업의 매출과 이익을 부풀린 정황을 포착해 수사하고 있다.

검찰은 박씨가 파쇄하도록 지시한 문건은 분식회계 의혹을 입증할 수 있는 핵심 문건으로, 하성용 전 사장에게도 보고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 7월 국내 최대 방위산업체인 KAI에 대한 수사에 돌입한 이후 현재까지 총 5번의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그 중 2차례만 발부되고 3차례의 영장은 기각됐다.

검찰은 지난달 부하 직원이 협력업체에서 받은 뒷돈 일부를 상납 받은 혐의로 KAI 윤모 본부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기각됐고, 지난 4일 채용비리 혐의를 받는 KAI 본부장에 대해서도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기각 결정을 받았다.

이날 분식회계 증거인멸 혐의를 받는 박씨의 구속영장도 기각되면서, 검찰이 KAI 경영비리 수사에 난항을 겪을 수밖에 없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