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6차 핵실험 '수소폭탄' 확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38노스, 폭발력 250kt으로 만탑산 균열…北, '폭발력 자유 조절'로 전술핵 가능 시사

"北 6차 핵실험 '수소폭탄' 확인"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진수 기자]지난 3일 북한의 제6차 핵실험에 따른 지진 규모 추정치들이 잇따라 상향 조정됨으로써 폭발력 추정치도 250kt까지 상향 조정될 수 있다고 미국의 북한 전문 매체 38노스가 12일(현지시간) 전했다.

미 존스홉킨스대학 한미연구소 산하 38노스에 따르면 이는 제6차 핵실험 대상이 '수소폭탄'이라는 북한의 주장을 확인하는 것이다.
포괄적핵실험금지기구(CTBTO)와 노르웨이지진연구소(NORSAR)는 제6차 핵실험의 폭발력과 관련해 최근 지진 규모 공식 추정치를 동시에 6.1로 올린 바 있다. 이에 38노스는 폭발력을 120kt에서 250kt으로 올려 잡은 것이다.

폭발력 250kt이라면 미 로스앨러모스국립연구소(LANL)의 핵실험 전문가 프랭크 파비안 등 연구원들이 계산한 것과 매우 근사한 값이다.

38노스는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만탑산 지하에서 실시된 제6차 핵실험의 강한 폭발력으로 만탑산이 붕괴할지 모른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 "매우 과장된 것"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러나 지표까지 이르는 상당한 균열과 회복할 수 없는 변형이 생겼으리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거의 없다고 설명했다.
북한이 앞으로도 계속 북쪽 갱도를 핵 실험장으로 사용할지는 불투명하다. 다만 38노스는 지난 8일 남쪽 갱도 지역에서 대형 트랙터나 트레일러로 추정되는 화물트럭이, 서쪽 갱도 바깥에서 광산 수레와 기타 장비가 포착됐다고 밝혔다.

이는 향후 지하 핵실험을 위해 북쪽 갱도가 아닌 이곳 갱도들 중심으로 미리 준비 작업에 나선 것일 수도 있다. 그러나 남쪽과 서쪽 갱도는 제어ㆍ지탱가능한 폭발력이 북쪽 갱도보다 낮다.

북한은 이번 핵실험에서 사용된 핵무기의 폭발력을 수십kt에서 수백kt까지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38노스는 이게 사실이라면 북한이 핵무기를 자기들 존립에 대한 위협억지력뿐 아니라 전술용으로도 쓸 수 있다는 뜻이라고 우려했다.

이진수 기자 commun@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