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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재생, '고령친화'를 담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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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을 위한 도보시설·교통 접근성 등 계획단계부터 반영 필요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노후 주거지의 도시재생 계획 단계에서 노인을 위한 고령 친화형 기반시설을 고려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우리나라도 지난달 고령사회로 진입한 만큼 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는 의미에서다.

13일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에이징 인 플레이스(Aging in Place)'가 주거 문화의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했다. 에이징 인 플레이스는 '살던 곳에서 나이 들기'를 뜻하는 말로 은퇴 후 노인들이 살던 집과 커뮤니티를 떠나지 않고 그곳에서 남은 삶을 보내는 것을 말한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이 현상이 노인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 방향점이 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일찌감치 물리적·사회적 환경, 공공서비스 측면을 아우르는 고령친화도시 가이드라인(2007년)을 제시했다.
우리나라도 이 같은 흐름에 동참하고 있다. 서울과 부산, 전북 정읍, 경기도 수원에 이어 지난달 제주도가 WHO로부터 고령친화도시 국제네트워크 회원 도시 가입 인증을 받았다.

앞서 정부는 제2차(2013~2022년) 주택종합계획에서 에이징 인 플레이스가 가능한 맞춤형 주거복지 강화를 명시한 바 있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인천 옹진, 충북 제천, 전남 진도·광양 등 11곳을 제2차 공공실버주택 사업지로 선정해 주거와 복지서비스를 함께 제공하는 정책을 추진 중이다. 특히 지난달 말 기준 우리나라도 65세 이상 인구가 전체의 14%를 넘는 고령사회로 진입하면서 고령 친화형 도시재생에 대한 공감이 확산하고 있다.

김천일 한국건설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도시 외곽에 대규모 시설을 한곳에 건설하는 실버타운이 아니라 대상지별로 노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로 개발해야 쇠퇴하는 소규모 상권을 활성화할 수 있다"며 "성공하는 노후 주거지 재생을 위해서는 고령 친화형 기반시설 계획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도시재생 계획 단계에서 각 후보지 주민들의 사회·경제적 특성을 꼼꼼히 조사한 뒤 고령 친화형 주거환경에 대한 선호도를 반영하는 식이다. 고령 친화형 기반시설 계획은 주택 내부의 리모델링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도보권 반경 내에서 노인의 이동성을 높이는 도보 기반시설 공급 등 전체적인 교통 접근성 향상까지 포함한다. 주거 밀도, 연관 상업 서비스시설, 공공 공간 등 종합적인 기반시설 계획도 아우른다.

김 부연구위원은 "고령 친화형 도시재생은 단순히 노인을 위한 보건·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을 넘어서는 것"이라면서 "보건·복지 수단에서 물리적 계획 차원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박혜정 기자 park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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