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형근 기아차 부회장 "경영환경, 생존 위협받을 만큼 위중하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 부회장, 최근 임직원에 이메일 보내 위기의식 높여

이형근 기아차 부회장

이형근 기아차 부회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 이형근 기아자동차 부회장은 "경영환경이 생존을 위협받을 만큼 위중하다"면서 "위기를 슬기롭게 헤쳐 나가야한다"고 강조했다.
8일 기아 에 따르면 이 부회장은 지난 4일 임직원들에 최근 대내외 경영여건을 설명하고 위기의식을 고취하고 나섰다.

이 부회장은 "중국시장 판매가 급락하고 미국시장도 판매가 잘 안 되고 있다"며 "최근에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개정 논의까지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전기차, 자율주행 등 미래차 분야에서 업체들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면서 "자동차 패러다임 역시 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내부에서는 지난달 31일 통상이금 1심 선고 이후에 나온 첫 메시지에 "회사 상황이 위중하다"고 담겨있어 위기극복에 대한 절박함이 담겨있다고 해석한다.
실제로 기아차는 내우외환에 빠졌다. 올 상반기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44% 줄었고 영업이익률은 3%에 불과해 2010년 상반기 이후 최저치로 떨어졌다. 통상임금 패소를 가정해 3분기 충당금을 쌓을 경우 10년 만에 분기기준 첫 적자가 예상된다.

통상임금의 패소가 확정되고 추가 소송에 따른 소급분과 통상임금에 연동되는 퇴직금 등 간접 노동비용 증가분까지 모두 더하면 부담은 최대 3조원에 이른다. 이는 비슷한 소송을 진행 중인 완성차와 제조업에 영향을 주고 자동차산업 전반에 충격을 주게 된다.

이 때문에 통상임금 선고를 앞두고 자동차업계와 학계, 협력사 등이 모여 정부,국회,법원에 어려움을 호소했다. 박한우 기아차 사장 지난달 22일 '자동차산업 진단과 대응을 위한 간담회'에서 "자동차 위기 때문에 오늘 여기 모였는데, 2년 연속 차가 덜 팔린다는 것 자체가 위기의 시그널(신호)이라고 본다"고 우려했다.

지난 4일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자동차산업계 간담회에 참석해서는 정부를 향해 "통상임금 기준을 명확하게 법제화 해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이형근 부회장은 통상임금 소송과 관련해서는 "(소송)결과가 지연되지 않고 판결이 나와 다행"이라면서도 "항소심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견줘 기아차노조는 다음주 쟁의대책위를 열어 교섭과 투쟁 일정을 논의한다. 노조는 임단협 교섭 결렬을 이유로 파업을 결의하고 통상임금 소송에 대응하기 위해 실제 파업은 하지 않았다.

노조는 올해 임단협에서 기본급 15만4883만원 인상과 성과급 지난해 영업이익 30% 지급, 해고자 복직과 고소, 고발 철회 등을 요구하고 있다. 노조가 조만간 선거에 돌입함에따라 경영의 불확실성을 해소하지 못한 상황에서 생산에 집중하기 어려워지게 됐다. 강성의 새 집행부가 들어설 경우 파업에 나설 가능성도 있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