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480만 이용하는 '카쉐어링'…렌터카와 뭐가 다르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카쉐어링 "단거리·단시간 유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AD
원본보기 아이콘

최근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필요한 시간만큼 자동차를 빌리는 '카쉐어링(Car Sharing)' 서비스가 인기다. 올해 초 기준 480만 명 이상이 카쉐어링 서비스를 이용 중이라고 한다. 대학생이나 젊은 층이 주 고객이다. 렌터카와 비슷하면서도 다른 카쉐어링의 세계를 들여다봤다.

카쉐어링은 1987년 스위스에서 이웃끼리 차를 공동구매한 것에서 시작됐다. 현재는 60여개국, 1만여 개 도시에서 서비스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2011년 '그린카'의 등장으로 카쉐어링이 본격화됐다.
우리나라 카쉐어링은 아직까지 법제화된 규정이 없어 렌터카 제도를 활용한다. 때문에 만 21세 이상이며 운전면허 취득 후 1년 이상 경과된 사람에 한해 이용할 수 있다. 차량을 빌린다는 개념에서는 렌터카와 비슷하지만 이용 방식에는 큰 차이가 있다.

먼저 렌터카는 영업장에서 계약서를 작성하고 차량의 대여와 반납도 영업장에서 이뤄진다. 또 최소 대여 시간이 보통 1일이라 가격도 다소 비싼 편이다. 대신 장거리 여행이나 시외 나들이에는 관련 제도가 완비된 렌터카를 이용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

반면 카쉐어링은 최초 회원 가입 후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나 홈페이지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 예약할 수 있다. 최소 30분부터 이용이 가능하고 1㎞ 기준으로 유류비를 따로 청구해 도심에서의 단거리 이동에 적합하다.
이 때문에 카쉐어링 서비스는 주로 대도시 등 일부 여행 지역에 몰려있다. 카쉐어링 업체 쏘카와 그린카 모두 서울, 경기, 부산을 중심으로 강릉, 전주, 제주 등에서 이용 가능하다. 피플카의 경우 서울을 제외한 경기 지역에서 서비스 중이며 충청도와 전라도 일부 지역에서 이용할 수 있다.

카쉐어링 업체들은 운영 방식이 모두 비슷하다. 홈페이지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원하는 차량을 선택한 후 시간과 장소를 선택하면 된다. 차 문은 예약한 시간동안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스마트키로 여닫을 수 있다.

세 업체 모두 최소 이용 시간은 30분으로 동일하다. 다만 쏘카와 그린카의 최대 이용 시간은 120시간이며 피플카는 72시간을 넘을 수 없다.

이용 요금은 모두 다르다. 주중에 기아 모닝 이용시 쏘카는 10분당 720~1200원이며 1㎞ 당 유류비 170원을 받는다. 그린카는 10분당 600원~1200원, 1㎞당 170원의 요금을 받는데 심야 시간(자정~오전 6시50분)에는 300~1200원 수준으로 할인된다. 피플카는 10분당 350~1000원, 1㎞당 170원으로 가장 저렴하다.



디지털뉴스본부 윤신원 기자 i_dentit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