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혁신정책 공유하는 '서울-로마'…교통카드시스템 소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원순 서울시장 8일 비르지니아 라지 로마시장 만날 예정

박원순 서울시장 (사진=아시아경제DB)

박원순 서울시장 (사진=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금보령 기자] 서울과 이탈리아 로마가 서로의 정책을 배운다.

서울시는 박원순 서울시장이 8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로마시청에서 비르지니아 라지(Virginia Raggi) 로마시장을 만나 양 도시 혁신정책의 교류·협력 방안을 찾는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이날 로마시가 큰 관심을 갖고 있는 '교통', '쓰레기 처리' 분야에서의 서울시 혁신정책들을 소개한다. 이 두 분야는 라지 시장의 공약사항이기도 하다.

교통 분야에서는 1996년에 도입한 '교통카드 시스템'과 2004년에 시작된 '버스준공영제', '통합환승할인요금제' 등을 소개한다.

쓰레기 처리 분야에서는 '폐기물 공공처리시설 반입량관리제', '대형 폐가전 무상수거' 등을 알린다. 폐기물 공공처리시설 반입량관리제는 자치구에서 나오는 폐기물 양이 전년 대비 줄어들면 인센티브를 주고 증가하면 페널티를 주는 정책이다.
박 시장은 로마시와 관광정책 노하우도 공유할 계획이다. 로마시는 유네스코 문화유적의 17%를 보유하고 있다. 또 1년에 2800만 명의 외국인이 방문하는 관광도시다.

서울시와 로마시는 2000년 자매도시를 체결했다. 이후 2006년에 청렴 및 감사시스템 정책을 공유했고, 2016년에는 상수도 정책 사례 조사 및 정책 공유 등을 통해 교류?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박 시장은 "이번 로마시장과의 만남을 계기로 양 도시의 공통 관심인 환경, 기후변화대응 분야에서 지속적·실질적 교류협력을 더욱 강화하겠다"며 "특히 교통과 쓰레기 분야에서 혁신정책을 상호 공유해 시민의 일상적 삶의 질이 향상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라지 시장은 지난해 6월 로마시 첫 여성 시장이자 최연소 시장으로 당선됐다. 시민참여와 직접민주주의를 기반으로 하는 '오성운동당(Five Star Movement)' 출신이다. 오성운동당은 공공수도, 인터넷 접속권리, 지속가능한 교통수단, 지속가능한 개발, 생태주의 등 5대 혁신을 주요 과제로 내세우고 있다.




금보령 기자 gol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