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명분 없어진 보이콧…탈출 명분 찾는 한국당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적어도 여당 책임있는 분이 방송장악 의지 없음 밝혀야"
복귀 조건 제시했지만 외면 받아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와 정우택 원내대표 등 참석 의원들이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 의원총회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와 정우택 원내대표 등 참석 의원들이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 의원총회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설 기자] 나흘째 정기국회 보이콧을 이어가고 있는 자유한국당이 퇴로 명분을 제시했지만 여야가 동시에 외면하면서 진퇴양난에 빠졌다.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는 7일 원내대책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여당이) 속으로는 아마 고민하고 있을 것"이라며 전날 제시한 복귀 명분을 재차 상기시켰다. 정 원내대표는 전날 "적어도 여당의 책임 있는 분이 공영방송 장악 의지가 없음을 밝히고 야당과의 협치, 대북 정책의 전환 등의 입장을 밝히면 국회 복귀의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사실상 국회 복귀 조건을 내건 바 있다.
그러나 여당은 물론 다른 야당까지 한국당의 조건 없는 국회 복귀를 촉구하는 상황이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국민의 인내심이 바닥나기 전에 국회로 돌아와 제1야당으로서 국가안보, 민생위기 해소에 앞장서야 한다"고 밝혔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8일까지 복귀하라며 최후통첩을 보낸 상태다.

한국당으로서는 더 이상 남은 카드가 없다. 북한 6차 핵실험으로 인한 안보 위기 고조, 김장겸 MBC 사장의 자진출두 등으로 보이콧 명분을 잃고 있는데다 바른정당, 국민의당 등 다른 야당의 지지를 받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음주까지 보이콧이 이어진다면 한국당은 장관·대법원장 후보자 청문회, 대정부질의 등 제1야당으로서 견제구를 날릴 수 있는 주요한 기회를 놓치게 된다.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한 채 중단하면 지도부 책임론을 피하기 어렵다.

반면 여당은 한국당이 보이콧을 철회하지 않을 경우 스스로 운신의 폭이 좁아질 거라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지난 4일엔 한국당 없이 민주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정의당의 참석으로 대북규탄 결의안이 무리 없이 통과됐다.
한국당은 일단 방송장악 저지, 대북정책 수정 등 두 가지 명분으로 보이콧을 이어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이번 사드배치가 한미동맹과 한반도 긴장 고조에 따른 임시적 조치라고 얘기하는데 임시 배치와 최종배치는 전혀 다른 것이라 얘기하고 있다. 사드 괴담 퍼뜨리며 국가적 혼란 부추겨온 민주당은 아직 정신을 못 차리고 있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설 기자 sseo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