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성주 사드 장비 추가 배치에 경찰-반대주민 '충돌'…부상자 속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발사대 4기 추가배치가 예정된 7일 오전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마을회관 앞에서 경찰이 사드배치 반대 집회 참가자들을 해산시키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발사대 4기 추가배치가 예정된 7일 오전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마을회관 앞에서 경찰이 사드배치 반대 집회 참가자들을 해산시키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관주 기자]경찰이 7일 오전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추가배치에 반대하며 경북 성주 소성리 마을회관 앞에서 농성을 벌이던 주민 및 반대단체 관계자 400여명을 강제해산시켰다.

경찰은 전날(6일) 국방부가 사드 잔여 발사대 4기와 장비 등을 반입하겠다고 밝힌 이후 이날 0시부터 경력을 투입해 해산 절차에 착수했다. 경찰은 경력 8000여명을 투입해 마을회관 인근 도로를 봉쇄하고 10여차례에 걸쳐 경고 방송을 했다.
그러나 사드 배치 반대 측의 저항도 격렬했다. 시위자들은 “폭력경찰 물러나라”고 외치며 인간 띠를 만들어 거세게 대항했다. 경찰은 이들을 밀어내며 조금씩 마을회관 방향으로 진입해 차를 견인했다.

결국 반대 측 주민 및 시민단체 관계자들은 시위 5시간여 만인 이날 오전 5시께 도로 밖으로 해산됐다. 이 과정에서 주민 22명과 경찰관 5명이 부상을 당한 것으로 소방당국은 집계했다. 다행히 크게 다친 이들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사드반대 주민들은 “경찰이 무자비하게 주민들을 진압했다. 땅에 내동댕이치고 마구 끌어냈다”며 경찰의 진압 과정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
해산 이후에도 저항은 계속됐다. 오전 5시30분께 마을회관 주변에 흩어져 있던 일부 주민들이 도로로 나와 기습적으로 연좌시위를 벌였다. 사드 장비가 완전히 반입될 때까지는 충돌이 잇따를 것으로 전망된다.

국방부는 앞서 전날 오후 5시 30분께 성주에 있는 주한미군 사드 기지에 발사대 4기를 비롯한 잔여 장비를 7일 반입한다고 밝혔다. 이 장비들이 반입되면 성주 사드는 1개 포대 장비를 완비해 정상 가동에 들어갈 수 있게 된다.



이관주 기자 leekj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