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구로구, 주거취약계층 427가구 발굴 지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숙박, 목욕업소, 고시원, 지하주택 등 1만1415개소 조사 147가구 공적급여, 280가구 민간 연계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7년 전 아내와 별거한 김모씨는 가족과 연락이 끊긴 채 지하주택에서 홀로 지내왔다.

불운은 그치지 않았다. 2년 전 엎친 데 덮친 격으로 특발성폐섬유화증이라는 희귀난치병 진단을 받았다. 메마른 몸을 바라본 채 외롭게 먼지가 쌓인 퀴퀴한 방에서 카드빚으로 버티는 나날의 연속이었다.
지난 6월 어느 날 우리동네주무관과 복지통장이 그의 문을 두드리며 삶은 변화됐다. 김씨의 사정을 들은 구로5동 주민센터는 긴급지원과 맞춤형 생활보장 등 공적 급여 신청을 도왔다.

이웃들도 나섰다. 나눔가게를 중심으로 이불 세탁을 돕고 생필품 등을 나눴다. 그는 자신을 위해 애쓰는 이웃을 보며 혼자가 아니라는 따뜻한 안도감이 들었다고 한다.

#이모씨도 우리동네주무관을 통해 삶의 희망을 다시 찾고 있다. 그녀는 2평 남짓한 여관 카운터가 삶의 터전이였다. 몸은 아프고 삶은 자꾸 뒷걸음 치고 있었다. 그런 그녀의 삶에도 한줄기 빛이 들기 시작했다. 어느 날 여관으로 찾아온 우리동네주무관이 맞춤형 기초생활 보장과 공공임대 주택 신청을 도왔다. 방문간호사가 찾아오고 의료기관과 연계로 병든 몸도 치료하기 시작했다. 그녀는 더 이상 반복되는 아침이 두렵지가 않다고 한다.
두 사례 모두 구로구가 실시한 주거취약계층 조사 결실이다.
복지사각지대 주거취약계층 방문 상담

복지사각지대 주거취약계층 방문 상담

AD
원본보기 아이콘

구로구(구청장 이성)는 전·월세가격 상승으로 인해 주거환경이 악화된 위기 가구를 찾기 위해 지난 5월부터 임시주거시설 등을 조사해 최근 완료했다.

주거취약계층 조사는 임시주거시설인 숙박업소(133개소), 목욕업소(40개소), 고시원(170개소) 등 343개소와 지하 주택 1만1072개소 등 총 1만1415개소에 대해 이뤄졌다.

우리동네주무관과 복지통장이 거주지를 방문해 위기가정을 파악한 후 복지플래너가 맞춤 상담을 진행했다.

그 결과 427가구의 위기가정이 발굴돼 개개인에 맞는 지원이 이뤄졌다. 147가구에 대해서는 맞춤형 복지급여와 긴급지원 등 공적급여 신청을, 280가구에 대해서는 후원금 지원 등 민간자원 연계를 실시했다.

구로구는 이번 주거취약계층 지원에 앞서 지난 3월에는 중장년층 1인 가구를 조사, 발굴된 313가구에 대해 맞춤형 지원사업을 펼친 바 있다.

앞으로도 조사 시 부재가구, 비협조가구 등에 대해 추가 조사를 계획하고 있다.

이성일 희망복지팀장은 “빈곤, 고독, 질병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이 우리 주변에 아직 많이 있다”며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운영과 촘촘한 복지네트워크 가동을 통해 사각지대를 줄여 나가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