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 축구 '최악의 잔디' 논란…월드컵 진출 못하면 서울시 책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기 영향 미치는 주요 변수… 2002년 히딩크 감독, ‘잔디 특별 관리’ 지시하기도

한국축구대표팀

한국축구대표팀

AD
원본보기 아이콘

31일 서울 상암 월드컵 경기장에서 열린 2018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 지역 최종예선에서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이 이란과 0대 0 무승부를 기록하면서 월드컵 본선 진출 여부가 다음 경기로 미뤄지게 됐다. 하지만 결과보다 당일 '최악의 잔디 상태'가 도마에 오르면서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31일 대표팀의 핵심 전력인 공격수 손흥민(25.토트넘 홋스퍼)은 경기 후 "많은 찬스를 만들지 못했던 것은 분명 아쉽지만 경기력보다도 잔디가 정말 좋지 않았다"며 "이런 말까지 해도 될지 모르겠는데 잔디 상태에 화가 난다. 이런 상황에서 경기를 잘하길 바란다는 건 욕심 같지만 축구를 아는 사람들이면 잔디 상태의 중요성에 대해 알 것"이라고 했다.
신태용 감독도 경기 후 인터뷰에서 "잔디가 좋은 곳에서 경기했다면 좀 더 좋은 경기력을 펼쳤을 것"이라고 아쉬움을 전하기도 했다.

서울월드컵경기장의 '잔디 논란'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울리 슈틸리케 전 대표팀 감독은 지난 2015년 3월 뉴질랜드전에서 1대 0으로 승리를 거둔 후 "서울월드컵경기장의 잔디가 나빴다. 이런 상태가 몇 차례 반복되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대표팀의 주장이었던 기성용(29. 스완지시티) 또한 지난 3월 중국과의 원정 경기 당시 "(중국의) 경기장은 아직 안 가봤지만, 상태는 좋다고 들었다. 어쨌든 서울월드컵경기장보다 좋을 것"이라고 했다.
그렇다면 서울월드컵경기장의 잔디는 왜 '최악'이었을까. 서울월드컵경기장을 관리하는 서울시설공단은 이번 이란전을 앞두고 잔디 상태를 끌어올리고자 약 7000만 원의 거금을 들여 그라운드의 4분의 1가량의 잔디를 교체했다. 잔디 온도를 낮추려고 대형 송풍기 8대를 24시간 가동하는 등 온갖 노력을 기울였다.

하지만 이어진 무더위와 최근 잦았던 폭우, 주요 아티스트 콘서트로 인한 잦은 대관, 관리 소홀 등의 여러 가지 원인으로 선수들은 푹푹 파이는 잔디에서 미끄러지고 넘어지며 패스하는 데 애를 먹어야만 했다.

축구 경기에서 잔디의 중요성은 거스 히딩크 감독의 일화에서 알 수 있다. 지난 2002년 월드컵에서 한국 대표팀을 4강으로 이끈 그는 잔디 상태에 대한 중요성을 각별히 강조하고 누구보다 이를 경기에 적극 활용했다. 우선 잔디 길이를 국제축구연맹이 정한 25~30㎜보다 훨씬 짧은 22㎜로 자르게 하고 경기가 펼쳐지기 전에는 늘 잔디에 물을 뿌려 달라고 축구협회에 요구했다. 잔디를 짧게 하고 습도를 높이면 마찰과 저항이 크게 줄어 볼 스피드가 빨라지게 된다는 점을 이용한 것이다. 이어 훈련장과 실제 경기장의 잔디 상태를 최대한 같게 해 선수들이 잔디 상태에 겪는 어려움을 최소화했다.

거스 히딩크 감독 (사진 = 아시아경제 DB)

거스 히딩크 감독 (사진 = 아시아경제 DB)

원본보기 아이콘

2002년 월드컵 때 포르투갈전을 앞두고는 상대팀의 정교한 패스를 거친 잔디로 방해하려는 의도로 잔디에 물을 뿌리지 말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이탈리아와의 경기에서는 물 뿌리는 시간을 1시간 늦춰 잔디가 최대한 촉촉해지도록 한 후 공이 빨리 굴러가게 해 스피드가 주 무기였던 한국 대표팀 플레이를 유리하게 가져가기도 했다.

축구계 관계자는 "상대팀인 이란도 동일한 조건에서 경기를 펼쳤지만 '한국 축구의 심장'이라 불리는 서울월드컵경기장의 6만 관중 앞에서 늘 지적된 잔디 상태를 보완하지 못한 채 준비된 경기력을 보여주지 못한 건 아쉬움이 남는다"고 했다.






아시아경제 티잼 최희영 기자 nvy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