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살충제 계란 파동]대한민국 덮친 '케미포비아'…"친환경도 못 믿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친환경인증 계란 '살충제 범벅'·식약처 인증 생리대 '유해성 논란'
제2의 가습기살균제 사태로 번지나…케미포비아 확산
정부 관리·감독 불만 커…'성분 꼼꼼히 재차 확인'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선애 기자] 살충제 계란 파동으로 먹거리에 대한 불안감이 고조되는 가운데 깨끗한나라 생리대 제품 '릴리안'의 유해성 논란이 일면서 또 다시 '케미포비아'(생활 화학제품 사용을 꺼리는 현상)가 확산되고 있다. 가습기 살균제로 들끓었던 케미포비아가 다시 대한민국을 덮친 것이다.
[살충제 계란 파동]대한민국 덮친 '케미포비아'…"친환경도 못 믿겠다" 원본보기 아이콘

24일 각종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친환경 물품만 파는 가게지만 그곳에서 산 계란들을 믿어도 되는지 모르겠다", "여성용품까지 말썽이다", "친환경인증 마크에 속았는데, 어떻게 좋은 제품을 골라야할지 모르겠다", "친환경인증이 표시되어 있으면 믿고 계란을 골랐는데, 결국 살충제 계란이었지 않느냐", "친환경 제품을 믿을 수 있냐", "그래도 방법은 다시 한번 친환경과 성분 등을 꼼꼼히 확인할 수 밖에 없다" 등 각종 불만이 도배를 이르고 있다. 특히 주목할 점은 정부 관리·감독에 대한 불만이 많다는 점이다.

계란(사진=아시아경제DB)

계란(사진=아시아경제DB)

원본보기 아이콘

친환경 계란마저 '살충제'로 범벅이 됐다는 사실에 국민들의 분노가 극에 달하고 있는 상황에서 릴리안 생리대의 유해성 논란까지 겹쳐 제2의 가습기살균제 사태가 벌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특히 문제가 된 생리대 제품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인증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결국 친환경 인증에 식약처 인증까지 꼼꼼하게 확인하고 구매한 소비자들의 배신감은 이루말 할 수 없다.

정부가 15일부터 18일까지 실시한 '살충제 계란' 전수조사 결과 부적합 판정을 받은 49개 농장 가운데 친환경 농장은 31개에 달한다. 한 소비자는 "일반 계란에 비해 비싼 가격을 지불하면서 친환경 인증 마크가 찍힌 계란을 사먹었는데 정말 믿을게 하나 없다는 생각이 든다"고 하소연했다.
친환경(무항생제) 축산물 인증 마크(자료:농림축산식품부)

친환경(무항생제) 축산물 인증 마크(자료:농림축산식품부)

원본보기 아이콘

살충제 계란 사태의 배경에는 정부에서 친환경 농산물 인증 업무를 담당하다 퇴직한 뒤 민간업체에 재취업한 '농피아'(농축산 공무원과 마피아의 합성어)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정부로부터 친환경 농산물 인증기관으로 지정된 민간업체 64곳 중 5곳이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출신 퇴직자가 대표를 맡고 있다. 대표가 아닌 임직원으로 일하는 농피아도 수십명에 이른다.

생리대 역시 식약처 인증을 받아 학계와 시민단체는 식약처의 발표와 화학물질 검증절차에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여성환경연대는 성명을 통해 "생산 순위가 높은 제품 위주로 10개의 생리대를 성분 검사한 결과 10종 모두에서 발암물질, 피부자극성 물질 등 유해물질 22종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이어 "사측이 문제가 된 제품 성분을 공개했으나 이는 사용된 원료 명에 해당하는 것으로 실제로 일회용 생리대 속 유해물질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드러내고 있지 못한다"며 "여성들이 호소하는 불안감이나 고통을 해결하기에는 부족한 실정"이라고 전했다.

케미포비아가 일상을 파고들면서 소비자들은 좀더 제품을 구매하고 선택할때 신중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한 소비자는 "정부의 관리 감독이 개선되기만을 바라면서 성분과 친환경 인증 등을 꼼꼼히 재차 확인하면서 구매한다"고 전했다.

또 다른 소비자 역시 "농식품부기 계란 살충제 사태 재발 방지를 위해 친환경 인증제 개선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들었다"면서 "친환경 인증에 대한 기준이 좀더 엄격해지기만을 바랄 뿐이다"고 말했다.




이선애 기자 ls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