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미수뇌부 "北도발억제 모든 자산 제공"… 회견 후 성주골프장 이동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경두 합참의장이 22일 서울 용산구 함동참모본부에서 방한중인 해리 해리스 미국 태평양사령관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제공=합참

정경두 합참의장이 22일 서울 용산구 함동참모본부에서 방한중인 해리 해리스 미국 태평양사령관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제공=합참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미군 핵심 수뇌부 3명이 22일 합동기자회견을 갖고 북한에 대해 강력한 경고메세지를 보내며 미국의 강력한 방위공약을 재확인했다. 이날 합동기자회견에 참석한 미군 수뇌부는 해리 해리스 태평양사령관, 존 하이텐 전략사령관, 새뮤얼 그리브스 신임 미사일 방어청장, 빈센트 브룩스 한미연합사령관 등이다.

존 하이튼 전략사령관(공군 대장)은 이날 경기도 오산기지에서 해리 해리스 미 태평양사령관(해군 대장), 새뮤얼 그리브스 미사일방어청장(공군 중장)과 함께 한 기자회견에서 "미국 전략사령부가 갖고 있는 북한의 도발을 억제할 수 있는 모든 자산을 한반도에 제공할 것"이라며 "미사일방어체계를 포함한 모든 옵션을 고려하고 있고 한국과 역량을 함께하며 북한 미사일 도발에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태평양 작전 지역을 관할하는 해리스 사령관은 미군 전력을 한반도로 신속하게 증원하는 역할을 맡고 하이튼 사령관은 해리스 사령관의 요청을 받아 장거리전략폭격기를 포함한 전략무기를 전개하는 결정 권한이 있다. 그리브스 청장은 미사일방어전력 증원을 관장한다.

미군 핵심 지휘관들의 연쇄 방한은 조지프 던퍼드 미 합동참모본부 의장이 다녀간 지 1주일 만이다. 미군 핵심 지휘부가 연이어 한국을 방문하고 동시에 기자회견을 열어 대북 메세지를 발표하는 것 자체가 북한에 대한 강력한 압박인 셈이다. 북한과의 전면전 발생 시 미군의 대북 군사전략을 총괄할 3명의 핵심 지휘관이 북한의 코앞에서 모습을 공개하는 것 자체가 최고 수위의 대북 경고라는 평가도 나온다.

해리스 태평양사령관은 "미국이 지역 방어를 못할 수 있는 모습을 보인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는 일이고 미국은 언제든지 지역을 방어할 수 있는 태세를 갖추고 있다"며 "강력한 외교 수단은 강력한 군사력으로 뒷받침돼야 한다. 우리는 군사력으로 외교력을 지원한다"고 강조했다.
브룩스 한미연합사령관도 "군사연습을 통해 모든 옵션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며 "연습을 통해서 최대한 많은 옵션을 준비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해 지속적인 한미 연합훈련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브룩스 사령관은 "북한의 위협은 실질적으로 치명적이며 우리가 대응할 때 북한도 큰 손해를 볼 것"이라며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정치적, 외교적, 경제적 수단을 이용해 상황을 억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해리스 사령관을 비롯한 미군 수뇌부는 기자회견을 마치고 헬기에 올라 경북 성주의 주한미군 사드(THAADㆍ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기지를 방문했다. 이들의 사드 기지 방문은 발사대 4기의 기지 추가 반입을 포함한 사드의 완전 배치를 조속히 마무리해야 한다는 메시지라는 해석이 나온다.

미군 지휘부들은 UFG 연습 참관은 물론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가 배치된 성주골프장도 방문해 한국과의 강도높은 연합작전 등을 논의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에 우리 군은 미군 수뇌부들과 종합적인 전략 회의를 준비하고 있다. 해리스 태평양사령관과는 한반도 전략자산 추가 전개 등에 관한 논의를, 하이텐 전략사령관과는 미사일 탄두 중량 증가와 관련한 미사일 지침 개정 협의를, 그리브스 미사일 방어청장과는 사드 등 한미 연합군 전략 전반에 대한 논의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군사전문가들은 미군의 해외 증원병력은 지난해보다 5000명이 증가했는데 이 부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해외 증원병력의 상당수가 적군의 수뇌부 참수 등 특수 침투작전 수행을 담당하는 특수부대이거나 전술무기 사용 등을 위한 전문 병력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체적인 훈련 참여 병력을 줄이기는 했지만 핵심 전력을 통해 상황에 맞춰 대응하는 '맞춤형 억제전략'을 적용할 수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군 관계자는 "미국의 핵심 군인사 3명이 UFG기간에 공동기자회견을 하는 것은 유사시 군사적으로 북한을 격퇴할 수 있다는 경고와 함께 한미동맹에 신뢰감을 주는 메시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