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방한 美상원의원 "선제타격은 해법 아니다, 대화가 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방한 美상원의원 "선제타격은 해법 아니다, 대화가 길"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종화 기자]에드워드 마키 미국 민주당 상원의원은 22일 대북 선제타격은 북핵 문제의 해법이 아니며, 대화가 북한 비핵화의 유일한 길이라고 밝혔다.

미국 상하원 의원 대표단을 이끌고 한국을 방문중인 마키 의원은 이날 서울 포시즌 호텔에서 진행한 기자회견에서 "(대북) 선제타격은 절대로 문제의 해법이 될 수 없으며, 오히려 상황을 악화시킨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마키 의원은 "북한과의 대화 모색은 양보가 아니다"면서 "그것은 비핵화 합의에 이를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경제적 압박 측면에서 중국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견해를 밝히면서 "중국이 대북 원유 공급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마키 의원은 "중국은 한국에 대해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관련 경제 보복을 이어나가고 있고 한편으로는 북한에 대한 원유 공급 등을 계속함으로써 국제적 제재에 맞서고 있다"면서 "우리는 더 이상 이것을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동북아 순방 일정 후 미국으로 돌아가면 북한과 경제관계를 유지하는 나라들이 대북 제재망을 우회해 북한과 거래할 경우 '대가'를 치르게 하는 법안을 만들 것이라고 밝혀 의회 차원에서 중국의 북한에 대한 원조를 끊기 위한 보다 강력한 세컨더리보이콧 관련 법안을 발의하겠다는 말이다.

그는 "북한과의 대화는 양보가 아니다"면서 "대화야말로 한반도 비핵화 합의에 도달할 유일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한국에서 전쟁이 일어나면 수백만, 수천만의 인명을 앗아갈 수 있음을 깨달았다"며 "아름다운 도시에 머무르는 동안 이 사실을 절실히 느꼈고 또 다른 전쟁을 예방하기 위해 무엇이든 해야겠다고 생각했다"고 소신을 밝혔다.

앤 와그너 공화당 하원의원도 "일본과 한국에서 만난 태평양사령부의 군 관계자와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 등이 말했듯 우리는 언제나 전쟁에 임할 준비가 돼 있지만 전쟁을 준비하고 있지는 않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마키 의원은 미국이 핵무기 공격을 받지 않은 상황에서 대통령의 단독 결정에 의해 핵무기로 선제 공격을 하지 못하게끔 핵전쟁 개시 때 상하원 동의 표결을 거치도록 하는 법안이 일부 양원 의원들에 의해 논의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미국 상원 외교위원회 동아태소위 민주당 간사를 맡고 있는 마키 상원의원은 그동안 미 의회에서 한반도 전쟁 발발 가능성을 앞장서 경고하면서 북한 문제의 외교적 해법을 강조해온 대표적인 '대화파'다. 그를 포함해 방한중인 미 상하원 의원 5명은 전날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했다.

미군 태평양사령부가 있는 하와이를 거쳐 일본-한국-중국 순으로 동북아 3국을 순방하는 이번 방문단은 마키 의원과 제프 머클리, 크리스 밴 홀런 상원의원, 캐롤라인 맬로니, 앤 와그너 하원의원 등 민주·공화 양당에 소속된 5명으로 구성됐다.





김종화 기자 just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