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秋의 '외로운 전쟁' 어디까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당내 지지 의원 손에 꼽을 정도…25·26일 워크숍 전후해 갈등 폭발 or 봉합

親文 "혁신안은 文心 뒤집는 것",

"제왕적 당 대표로 회귀하려 하나"
秋 "대통령도 뜻을 같이했다",

"시·도당에 패권을 옮겨놓은 꼴"

친문·86그룹·비문의 주요 소그룹 모두 부정적
조만간 비공개 최고위·중진모임 열릴 듯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가 '외로운 전쟁'을 이어가고 있다. 당 혁신기구인 정당발전위원회(정발위)를 꺼내들자마자 탄핵까지 언급되며 당내 반발이 격화되는 모양새다.

표면적으론 내년 6월의 지방선거를 앞두고 공천 '룰' 개정이 단초가 됐지만 속내는 복잡하다. 추 대표와 친문(친문재인)ㆍ86그룹(1980년대 학번ㆍ1960년대 생) 간에 깊어진 갈등의 골이 주도권 다툼의 배경이다. 지난해 8월 친문의 지지로 당 대표에 당선된 추 대표가 친문과 결별한 뒤 세력구도 재편에 나섰다는 분석도 나온다.

22일 여권 관계자들에 따르면 양 측은 극적 타협을 이루지 못할 경우 정면 충돌을 피할 수 없는 상황이다. 고비는 이번 주말이다. 오는 25~26일 1박2일간의 당 워크숍을 전후해 내재된 갈등이 폭발할 가능성이 크다.

추 대표는 전날 기자들과 만나 "정발위는 이미 최고위원회를 통과한 것"이라며 강행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지난 주말 페이스북에 잇따라 올린 글에서도 정면 돌파 의지를 드러냈다. 전날 오후에는 김태년 정책위의장, 김영진 전략기획위원장 등 핵심 당직자들과 사태 수습을 위한 비공개 회의를 가졌다.

반면 친문 진영과 친문이 다수인 시ㆍ도당 위원장들은 조직적으로 반발하고 있다. 추 대표가 당헌ㆍ당규를 개정해 시ㆍ도당의 공천권을 중앙당으로 되찾아가려한다며 집단행동도 불사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정발위에 반대하는 연판장을 돌리는 방안도 논의 중이다.

한 친문 의원은 "3김(金) 시대의 제왕적 당 대표로 회귀하려는 것인지 궁금하다"며 "광역단체장 공천권은 여전히 중앙당이 갖고 있고, 시ㆍ도당의 기초 단체장ㆍ의원 공천권도 중앙당에서 견제할 수 있는데 이를 굳이 개정하려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주장했다. 당헌ㆍ당규 개정이 공천권에 영향을 미치는 중앙당 관계자에 대한 줄서기를 부추길 것이라고도 했다.

친문 진영은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들을 등에 업고 당선된 추 대표를 겨냥하고 있다. 한 중진 의원은 "지금 추 대표가 뒤엎으려는 기존 혁신안은 문 대통령이 재신임까지 걸고 지켰던 것"이라며 "'문심(文心)'에 반한다는 프레임이 형성되면 추 대표의 입지가 흔들릴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추 대표는 "아름다운 혁신을 시작하자는 데 대통령도 뜻을 같이 했다"며 "(과거) 혁신안은 패권을 시ㆍ도당에 옮겨놓은 꼴"이라고 반박했다.

당내 판세는 추 대표가 불리하다. 고정 지지층이 없는데다 원내 다수 의원들이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있다. 앞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추 대표를 공격했던 전해철ㆍ홍영표ㆍ황희 의원은 친문계 5개의 소그룹 중 3대 소그룹을 대표한다. 비문계도 추 대표의 행보에 호의적이지 않다. 일부 초선의원그룹만이 추 대표를 지지하고 있다.

하지만 여당이 집권 초기 분열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한 여권 인사는 "친문 의원 다수는 추 대표 퇴진 등을 염두에 두고 있지 않다"며 "(추 대표의) 개인적 성향에서 비롯된 일로 본다"고 강조했다.

또 "이번 주 안에 봉합될 것"이라며 "정기국회 등 산적한 현안을 직면한 만큼 우원식 원내대표가 주축이 돼 의원들과 당 대표 간에 절충점을 마련하지 않겠느냐"고 내다봤다. 이를 위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와 중진 모임은 조만간 열릴 것으로 알려졌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