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회창 "YS, 이상주의적 면모…DJ정권, 성공 못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회창 전 한나라당 총재 / 사진=연합뉴스 제공

이회창 전 한나라당 총재 / 사진=연합뉴스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이회창 전 한나라당 총재는 22일 회고록에서 전직 대통령들과의 인연과 개인적 평가를 가감 없이 밝혔다. 김영삼(YS) 전 대통령에 대해선 "이상주의자적 면모를 가진 정치인"이라고 평가하는 한편 김대중(DJ) 전 대통령과 관련 "DJ정권은 결코 성공한 정권으로 볼 수 없다"고 쓴소리를 냈다.

이날 출간된 '이회창 회고록'에서 이 전 총재는 1993년 대법관으로 있던 자신에게 감사원장직을 제의, 정치권으로 입문케 한 YS와의 뒷이야기를 술회하는 데 많은 분량을 할애했다.
이 전 총재는 "나는 그날 그의 말을 듣고 허풍이 아니라 기성 정치인에게서는 보기 드문 이상주의자의 풍모를 발견한 듯한 느낌이 들었다. (중략) 그는 동물 같은 정치적 후각을 가졌으면서도 약간의 이상주의자적 면모도 아울러 가지고 있는 정치인이었다"며 YS에 대한 첫인상을 설명했다.

감사원장으로 있을 당시 YS가 대법원장직을 두 번이나 제의했다가 번복한 것을 두고는 몹시 언짢았지만 돌이켜 보면 당시 원망이 부끄럽게 느껴진다고 했다.

이 전 총재는 1994년 YS와의 갈등 끝에 당시 국무총리직을 사퇴하기까지의 과정도 상세하게 그렸다. 자신의 사퇴 이후 정부여당이 보인 행동과 YS가 퇴임 후 낸 회고록에서 자신을 '비하'한 데 대해서는 매우 격앙된 목소리도 냈다.
그는 "사퇴 이후 청와대 및 민자당 측에서는 (중략) 별의별 유치한 인신공격성 발언을 일제히 쏟아내기 시작했는데 (중략) 그때의 비방, 비난은 전혀 근거가 없는 쓰레기 같은 모략 중상이었다"고 적었다.

15대 대선에서 자신에게 1.6%포인트차 석패를 안긴 DJ에 대해서도 쓴소리를 아끼지 않았다. 이 전 총재는 "DJP 연합으로 탄생한 김대중 정권이 대한민국에 과연 무슨 기여를 했나"라며 "김대중 정부에 이어 노무현 정부, 이른바 진보정권·좌파정권이 잘못된 남북관계 설정으로 북한이 핵보유국이 되는 데 일조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DJ정권은 결코 성공한 정권으로 볼 수 없다"며 "반세기 만에 진보·좌파 정권을 쥐어본 국민에게 무능함과 무책임함만을 각인시켜줬다"고 덧붙였다.
이회창/사진=이회창 회고록 표지

이회창/사진=이회창 회고록 표지

원본보기 아이콘

이 전 총재는 대권 문턱에서 또 한 번 무릎 꿇게 한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해서도 적었다. 절치부심 끝에 대세론을 등에 업고 16대 대선에서 낙승을 기대했던 그는 이른바 '노무현 바람'에 다시금 쓴잔을 들어야 했다.

이 전 총재는 "뒤늦게 정치권에 들어온 나는 그를 잘 알지 못했다. 내가 보기에 그는 정치에 들어온 지 꽤 오래되었는데도 그 연륜에 알맞은 기반을 잡지 못했다"고 술회했다.

그는 "변방으로 돌며 전두환 전 대통령 청문회에서 보듯이 뛰어난 언변과 돌출적 행동으로 자신의 존재감을 나타내는 정치를 해온 것으로 보았다"며 "이런 사람은 대체로 시대의 흐름이나 변화의 바람이 일어날 때 민감하게 이에 편승해 부상하는 데 능하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이것은 노무현 후보를 잘 모르는 제삼자의 관찰이므로 잘못 본 것일 수 있겠지만 당시 나는 '노무현 부상 현상'은 조만간 깨질 바람이라고 보았다"고 회상했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