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7 업무보고]R&D 예비타당성, 기재부에서 과기정통부로 이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과기혁신본부장 공석인 상태에서 대통령에 업무보고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비용 대비 편익 분석 등 경제성에 치중해 연구개발(R&D)의 특성을 반영하기 어렵다는 비판을 받았던 'R&D 예비타당성 조사' 권한이 기획재정부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 이관된다. R&D 지출한도를 기재부와 과기정통부가 공동 설정하도록 하는 국가재정법과 과학기술기본법 개정이 연내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과기정통부는 이를 통해 "연구자 중심 연구로 혁신하겠다"고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과기정통부는 22일 정부과천청사에서 개최된 문재인 정부의 첫 업무보고에서 '연구자 중심의 자율·창의적 R&D 지원체계로 혁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과기정통부의 '3차관'인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이 공석인 상태에서 보고가 이뤄져 아쉬움을 남겼다. 박기영 전 과기혁신본부장이 임명된 지 나흘 만에 '황우석 사태'로 자진사퇴하면서 현재 차관급인 과기혁신본부장은 공석인 상황이다. 국가 R&D 전체를 조정하고 이끌어갈 실무 최고책임자가 없다.

과기정통부는 유영민 장관의 지휘 아래 주요 업무계획을 확정, 문재인 대통령에 보고했다. 보고내용에 따르면 정부는 역량 있는 연구자가 연구비 단절 없이 자율적으로 창의적 연구에 몰두할 수 있도록 자유공모 예산을 2배 확대한다. 현재 23% 수준인 연구비 수혜율은 2022년까지 50%까지 확대한다.

도전적 연구를 촉진하기 위해 많은 연구자가 참여하는 개방형 기획 활성화, 과정 존중 평가 도입 등 R&D 프로세스(기획→선정→평가→보상) 전반을 혁신하는 방안을 올 3분기 안에 마련한다.
'R&D 예비타당성 조사' 권한을 기재부에서 과기정통부로 이관하고 R&D 지출한도를 기재부와 과기정통부가 공동 설정하도록 하는 국가재정법과 과학기술기본법 개정을 연내 완료한다.

기초·원천 R&D를 과기정통부가 통합 기획·수행하고 특정 산업수요 기반 R&D는 소관 부처가 수행하는 명확한 역할분담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기존의 관행적 R&D 투자에 대한 과감한 구조조정을 통해 R&D 사업을 효율화하고 절감한 재원을 국가 전략분야에 재투자할 방침이다.

과기정통부는 "국가 차원의 관리 체계 없이 방치됐던 R&D 과정에서 발생한 유의미한 중간 산출물들을 빅데이터화하고 개방할 것"이라며 "연구자와 기업인들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10월까지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