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구, 자치구 최초 증강현실 관광엽서북 제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증강현실 앱 기반‘중구관광 AR엽서북’ 제작...숭례문, 남산N타워, DDP, 명동 등 중구 10개 명소 증강현실 구현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서울의 대표 명소 숭례문, 남산서울타워, 덕수궁이 3D로 펼쳐지고 명동거리가 타임 슬립으로 흘러가며 모습을 바꾼다.

#한 시대 명동을 풍미한 예술인들이 눈앞에서 인생을 노래한다.
앞으로는 이런 광경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볼 수 있다.

서울 중구(구청장 최창식)가 지역내 관광명소를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로 구현해주는‘중구관광 AR엽서북’과‘명동 속 은성주점’VR앱을 내놨다.

구가 4차산업을 이끌 동력으로 손꼽히는 증강현실 기반의 관광 콘텐츠를 선보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AR엽서북을 이용하려면 우선 증강현실 구현 앱인‘서커스AR’앱을 앱스토어 등에서 내려 받아 스마트폰에 설치해야 한다. 이어 앱을 실행하고 AR엽서북의 표지와 각 장을 비추는 방식이다.

이렇게 하면 중구 관광명소와 관련된 다양한 증강현실 및 가상현실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남산서울타워, 숭례문, 한양도성, 덕수궁, 명동성당, 동대문디자인플라자 등 10개 명소가 3D로 실감나게 표현된다. 장소별 설명과 함께 구글 길찾기와 연동되는 등 관광안내도 받을 수 있다.

앱은 외국인 관광객들도 이용할 수 있도록 한·영·중·일 4개 언어로 제작됐다.
엽서북

엽서북

AD
원본보기 아이콘

사용자가 색을 입힌 그대로 명소를 AR로 구현해주는 컬러링 기능과 알록달록하게 제작된 명소별 스티커형 AR도 이채롭다. 스티커는 아무 곳에나 부착해도 증강현실 기능이 수행되며 중구 문화관광 홈페이지와도 연결 가능하다.

외국인 관광객들이 가장 즐겨 찾는 명동에 대한 콘텐츠는 많은 정성을 들였다. 지금이야 쇼핑의‘성지’로 통하지만 사실 명동은 문화, 예술, 패션, 민주화 운동 등 한 시대의 변화를 상징하던 곳이었다.

또 '명동 옛이야기'도 증강현실로 감상할 수 있다. 1950년대부터 현재까지 명동이 바뀌어가는 모습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풀어간다. 예술, 패션, 문학, 변화, 현재로 구분해 명동 곳곳을 증강현실로 구현하고 여기에 나레이터의 음성 설명이 덧붙여진다.

지금은 표지석만 남았으나 1953년부터 20년간 명동에 자리 잡으며 예술가들의 사랑방 역할을 했다는‘은성주점’은 증강현실은 물론 당시 정취를 느껴볼 수 있도록 가상현실 콘텐츠로도 제작됐다.

은성주점은 인심 좋기로 유명해서 소설가 이봉구, 작곡가 윤용하, 시인 김수영, 박인환, 천상병 등 많은 문화예술인들이 단골로 드나들며 명동의 낭만시대를 이끈 곳이다.

'명동 속 은성주점’VR앱을 이용하면 주점 안으로 들어가 볼 수 있다. 주점 실내가 펼쳐지며 그 시절 멋의 대명사로 일컬어진 명동신사와 토론에 열중하는 예술인들이 보이고 당시 유행했던 가요도 골라 들을 수 있다.

'명동 속 은성주점’VR앱도 앱스토어 등에서 무료로 제공 받을 수 있다. 스마트폰 설치 후 전용 VR기기를 이용하면 된다.

중구는 언제 어디서든 증강현실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역내 관광안내소, 도서관, 주요 공항 등에‘중구관광AR 엽서북’을 비치한다. 엽서북은 관광기념품으로 소장할 만 하게끔 디자인됐다. 나아가 구 홈페이지에 엽서북의 각 페이지를 게시하고 이를 인쇄해 활용해도 앱이 구동되도록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구는 최초 양장점, 다방 등 명동 내 과거 문화명소를 추가 발굴하고 고증자료와 증강현실을 융합한 콘텐츠를 개발하여 명동을 재조명하고 다양한 면모를 대내외로 알리겠다는 구상이다.

최창식 중구청장은“무엇보다 중구를 다녀간 관광객이 증강현실을 통해 여행 추억을 실감나게 떠올리면 재방문율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앱이 널리 활용되도록 엽서북 온라인 공유, 안내 동영상 배포 등 쉽게 구동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