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이지스함, 믈라카해협서 충돌 "10명 실종·5명 부상"(상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충돌한 존 S.매케인호 구조작업 진행…좌현 후미 쪽 손상
美이지스함 사고, 6월 日 인근 해상서 상선과 충돌한 후 2번째

싱가포르 인근 해역서 유조선과 충돌한 미 해군 구축함 존 S.매케인호 (사진=미 해군 제공)

싱가포르 인근 해역서 유조선과 충돌한 미 해군 구축함 존 S.매케인호 (사진=미 해군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혜영 기자] 미국 해군 알레이버크급 구축함인 존 S.매케인함(DDG-56)이 싱가포르 인근 믈라카 해협에서 21일(현지시간) 오전 5시24분께 라이베리아 국적의 유조선과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했다고 AP통신 등이 전했다.

미 해군 7함대는 이날 성명을 통해 "현재까지 10명이 실종하고 5명이 부상한 것으로 파악됐다"며 "지역 당국과 함께 구조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 해군은 싱가포르 당국과 협조해 예인선과 헬기, 해안경비함 등을 투입해 구조 및 수색 작업을 벌이는 동시에 정확한 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싱가포르 항으로 가던 중 유조선과 충돌한 존 S.매케인함은 좌현 후미 쪽에 손상을 입은 것으로 파악됐다. 7함대는 존 S.매케인함이 현재 자체 동력으로 싱가포르 항으로 향하고 있다고 전했다.

전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항로로 꼽히는 믈라카 해협은 물동량이 많지만 폭이 가장 좁은 지점은 2.8㎞에 불과해 병목 현상이 심한 곳이다.
매케인호와 충돌한 유조선 알닉 MC(Alnic MC)는 3만t급에 600피트(약 183m) 규모인 것으로 알려졌다.

알레이버크급 구축함은 미 해군의 주력 전투함으로 대양에서 독자 작전을 펼칠 수 있는 이지스함이다. 적 미사일 탐지와 요격 능력을 갖춰 '신의 방패'라 불리는 미 해군 이지스함이 태평양에서 상선과 충돌한 것은 올해 6월 이후 벌써 두번째다.

지난 6월17일 새벽 이지스 구축함인 피츠제럴드함이 일본 인근 해상에서 필리핀 컨테이너 선박과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해 승조원 7명이 목숨을 잃었다.

미 해군은 지난 17일 이 사고에 대한 보고서를 내고 당시 승조원들이 상황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한 탓에 대형 사고로 이어졌다는 책임을 인정했다. 미 해군은 피츠제럴드함 함장 등 3명을 보직 해임하고 관련자 10여명을 징계할 방침이다.






이혜영 기자 itsm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