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 도시재생 컨트롤타워 '도시재생지원센터' 만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서울시가 도시재생지원센터를 만든다. 현재 각 자치구에 산발적으로 운영 중인 현장 센터들을 총괄하는 기구다. 특히 도시재생 시책 심의를 맡고 있는 도시재생위원회와 함께 서울시 정책의 싱크탱크 역할을 맡는다. 센터장에는 목포대 겸임교수와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사무총장 출신의 김종익 휴먼네트워크상생나무 대표가 선임됐다.

서울시 2단계 서울형 도시재생지역 적용 사업지 / 서울시

서울시 2단계 서울형 도시재생지역 적용 사업지 / 서울시

원본보기 아이콘
21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시는 최근 도시재생지원센터 설립을 위한 조직구성과 인력 배치를 마무리하고 9월초 개소를 통해 정식 활동에 나선다. 도시재생지원센터는 서울시 역점 사업인 도시재생 정책의 기반 조성과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다. 행정이 주도하는 현 도시재생사업의 경직된 절차로는 현장 운영에 한계가 있다는 판단에서다.
지난 6월 출범한 도시재생위원회가 도시재생 전략 계획을 심의·자문하는 기구라면 현장은 도시재생지원센터가 책임지는 셈이다. 서울시는 주민공동체사업의 실행과 지원 등 기본적인 현장 업무는 물론 현재 운영 중인 지역별 도시재생지원센터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길 예정이다.

우선 도시재생 활성화지역 지정 전 준비단계 사업장을 집중 지원하도록 했다. 희망지 및 희망돋움 사업의 공모는 물론 도시재생 유형별 주민제안을 검토도 진행한다. 현장에서의 주민상담과 컨설팅 업무도 포함됐다.

이미 지정된 근린재생사업지의 도시재생 조기 정착이라는 중요한 책임도 맡았다. 2014년 1단계로 지정된 근린재생사업지인 종로구 창신·숭인, 용산구 해방촌, 구로구 가리봉동, 강동구 암사동, 성동구 성수동, 성북구 장위동, 동작구 상도4동, 서대문구 신촌 등이 대상이다.
센터장은 김종익 휴먼네트워크상생나무 대표가 맡는다. 지방에서 도시재생 활성화를 위해 장기간 연구·활동한 전문가로 현재도 목포대에서 도시재생에 대한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조직은 일반 운영을 책임지는 전략기획실과 희망지 사업팀, 희망돋음사업팀, 재생지원팀이 있는 재생지원실 등 2실·6팀으로 꾸려졌다. 서울시는 도시재생 활성화 지역 지정 전인 희망지에서 주민 홍보가 다각도로 이뤄져야하는 점을 감안해 별도의 추가 인원을 운영하는 권한도 부여하기로 했다.

정책 심의 기구인 도시재생위원회와의 시너지도 기대된다. 이제원 행정2부시장이 위원장을 맡고 있는 도시재생위원회는 도시재생 관련 주요 시책 심의 및 자문 등 행정적인 지원을 책임지고 있다. 지난달에는 첫 공식 회의를 갖고 첫 안건인 '상도4동 도시재생활성화계획안'을 심의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도시재생의 주민참여 유도를 위해 주민과 현장에서 소통하고 주민과 행정간 가교 역할을 맡는 독립적인 조직"이라며 "서울시 도시재생 정책을 확대하고 기반을 마련하는 선봉장으로서 현장에서 다양한 지원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