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李총리, 행정안전부 질타…"전례답습 방식으로 안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李총리, 행정안전부 질타…"전례답습 방식으로 안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18일 "지방분권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지방균형발전"이라고 강조했다. 또 "행정안전부가 이제까지의 방식을 답습하는 식으로는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가 어려울 것"이라고 질타하며 발상의 전환을 요구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차 지방재정부담심의위원회를 주재하면서 "지방분권화는 당연히 지방에 좀 더 많은 재량과 결정권을 드리는 것이지만 그것이 만사를 해결하는 만병통치약이 되지는 못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분권화가 곧바로 균형발전을 보장해주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불균형을 심화시키는 경우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그 요구를 어떻게 충족할 것인가가 만만치 않은 숙제"라며 "즉 분권화와 균형발전 양자를 어떻게 다 취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숙제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 "또 하나 문제는 지방의 적정부담이 어느 정도인가라는 것인데, 그 동안 지방에서는 지방의 재정부담을 야기하는 사안에 대해서는 지방의 참여 하에 협의해달라는 요구가 끊임 없이 있었다"며 "그런데 지방재정부담심의원회에는 아직도 지방자치단체 대표가 참여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방자치단체 대표의 참여가 이뤄지는 것이 내년 하반기 즈음"이라며 "법률상 그렇다면 그때까지 기다릴 수밖에 없다. 그때까지는 현 체제 대로 가더라도 바로 그러한 요구가 있고 지금의 심의위원회가 안전하고 항구적인 심의 의결기구가 되기는 어렵다하는 것을 감안하면서 우리가 이 일에 임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 총리는 "행정안전부도 이제까지의 방식을 답습하는 식으로는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가 어려울 것"이라며 "오늘 회의를 위해 몇 번 사전보고를 받았지만 썩 만족스럽지는 못했다. 제 스스로가 가지고 있는 의문을 다 풀어주지는 못하는 그런 보고였다"고 질타했다.

그는 "전례답습주의를 타파하고 대통령께서 늘 말씀하시는 연방제에 준하는 지방분권으로 가려면 전례답습의 방식으로는 해결 불가능하다"면서 "훨씬 더 담대한 발상의 전환이 있지 않고서는 연방제에 준하는 지방분권은 요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연방제에 준하는 지방분권이 만능이 아니라 균형발전이란 것이 반드시 함께 가야하는 목표고,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중앙정부의 상당한 정도의 조정의 역량, 역할, 책임 이런 것이 불가피할 것"이라며 "그런 점을 어느 한 쪽에 치우치지 않게 골고루 대비해 달라"고 주문했다.





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