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만족오향족발, '서울 3대족발'이 되기 까지 성공 스토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 '서울3대족발' 만족오향족발, '만족'이 만두+족발 이라는 사실 아셨나요?

만족오향족발

만족오향족발

AD
원본보기 아이콘

짜장면을 주문하면 짬뽕 국물을 함께 서비스 한다거나 냉면을 주문하면 숯불갈비를 함께 제공함으로써 대박이 났다는 이야기는 직장이나 그 어디에서건 마케팅 교육을 들어본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봤음직한 이야기다.

‘고객만족’이라는 가치에 부합하는 서비스로 큰 성공을 거둔 사례를 살펴보다 보면 성공한 자영업자들의 스토리는 그리 대단한 일을 한 것처럼 보이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들의 성공 사례는 우연으로 보일 수도 있는 일이 계기가 되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은 고객이 평소 느끼는 감정을 자극하는 아주 작은 노력과 진심 어린 실천이 성공의 열쇠가 된 경우가 많다.

‘시청오향족발’, ‘오향족발’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며 28년간 서울시청 본점에서 큰 인기를 얻어온 ‘만족오향족발’ 역시 오늘날 ‘서울 3대 족발’이란 평가를 얻고 성공하는 과정을 살펴보면 재미있는 점을 여러 지점에서 찾을 수 있다.

이 집을 처음 찾은 사람이라면 우선 특이하게 여기는 부분이 족발을 주문하면 떡만두국이 나온다는 사실이다. 대단히 ‘언밸런스’한 조합이지만 그 배경을 살펴보면 충분히 이유가 있는 조합이다.
1989년 처음 문을 열었을 때 이 집은 족발집이 아닌 만두를 파는 만두 전문점이었다. 이후 족발 메뉴를 추가하면서 족발 전문점으로 업종을 변경했고 주 고객층은 주변 오피스 타운의 직장인들이었다.

주 고객이었던 직장인 고객들이 매일 밤 술자리로 고생하는 모습을 본 이한규 대표가 고객들이 끼니를 거르지 않도록 배려하는 마음에서 과거 만두전문점 경험을 바탕으로 떡만두국을 선보인 것이 점차 입소문을 타고 인기를 얻게 됐다는 것. 그리고 떡만두국과 족발이라는 만족오향족발의 한상차림은 오늘날 브랜드의 상징이 됐다.

만족오향족발은 또 국내 최초로 온족(따뜻한 족발)을 개발해 인기를 얻은 것으로 유명한데 여기에도 숨겨진 사연이 있다.

이전까지 족발 음식은 쫄깃한 식감을 위해 일부러 식혀 내보내는 음식이었다. 하지만 직장인들의 퇴근시간과 맞물려 족발을 식혀서 내보낼 겨를 없어 따뜻하고 야들야들한 상태로 족발을 냈는데 고객들 사이에서 금방 삶아낸 느낌을 주는 족발의 따뜻하고 부드러운 맛이 오히려 크게 인기를 얻게 됐다.

다분히 우연처럼 보이지만 고객들의 반응을 세심하게 살핀 결과 약점으로 지적 받을 수 있던 부분을 장점으로 승화시킨 사례라고 할 수 있다.

현재 만족오향족발의 모든 매장에는 테이블 마다 족발의 따뜻함을 유지시켜 주는 온열판이 설치되어 있다.

이 밖에도 족발의 잡내를 잡기 위한 연구 끝에 과거 중식 요리 경험에 착안, 중국의 향신료 오향을 족발 조리에 가미함으로써 족발의 잡내를 잡은 것은 물론이고, 달짝지근한 맛의 족발을 탄생시킨 점이나, 그런 달짝지근한 족발의 맛에 어울리는 양배추채, 마늘레몬 소스를 개발해 인기를 얻은 것 모두 단순한 우연처럼 보이는 측면이 있지만 사실은 고객이 만족하는 족발을 만들겠다는 진심과 노력이 빚어낸 필연적인 성과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미슐랭 가이드를 발행하는 미슐랭코리아는 지난 11월 1일 서울 웹사이트 오픈과 함께 발표한 ‘빕 구르망(합리적인 가격에 훌륭한 음식을 선사하는 친근한 분위기의 레스토랑)’ 명단에 만족오향족발 서울시청본점을 포함시켰다.

또 최근에는 직영점인 신사점이 중국 최대 온라인 여행사 씨트립(Ctrip)에서 운영 중인 중화권 관광객을 위한 레스토랑 가이드 서비스 ‘씨트립 미식림(Ctrip 美食林)’의 추천 레스토랑 리스트에 포함되기도 했다.




이용수 기자 mar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