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고영주 "노조원, 앵커 안시키고 중요 리포트 안 시킬 방법있나"...MBC 사장 면접 속기록 공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고영주 이사장(사진=연합뉴스)

고영주 이사장(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언론노조 MBC 본부가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 이사장이 전국언론노동조합 MBC 본부 소속 조합원들을 주요 업무에서 배제할 것을 지시했다며 고 이사장을 노조법 위반과 방송법 위반 등의 혐의로 고소할 방침이다.
16일 언론노조 MBC 본부는 서울 상암동 조합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문진이 올해 2월 진행한 MBC 사장 최종 후보 면접 속기록을 공개했다.

해당 기록엔 “많은 인력이 노조 가입으로 편향된 제작물을 가져오면 어떻게 해결하겠나?”라는 질문에 당시 MBC 부사장이었던 권재홍 MBC 사장 후보는 “설득해서 저널리즘 가치를 지키고 설득해서 안 되면 손을 떼게 해야 한다”고 답했다. 이어 “올바른 가치관을 가진 PD를 뽑아 자리를 수혈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고영주 이사장은 MBC 사장 후보자들에게 “앵커로도 안 내세우고 중요한 리포트도 안 시키고 그렇게 할 만한 여력이나 방법이 있냐?”고 질문했고 이어 김광동 이사는 “전체 맨파워(인력)이 그것(조합원 배제)을 버텨낼 정도가 되냐”고 물었다.
또 고영주 이사장은 조합원을 잔여 인력으로 표현하며 “이념, 성향과 상관없이 일할 수 있는 분야가 많냐”, “잔여 인력을 그런 데서 활용할 수 있냐”고 물었다.

이에 권재홍 MBC 사장 후보는 “(조합원을) 도저히 보도 쪽에는 쓸 수 없다”며 “뉴미디어 포맷개발센터로 보내고”라고 답해 조합원을 보도에서 철저히 배제했다.

기자회견에서 MBC 본부는 "방문진 구 여권 추천 이사들은 MBC 전현직 경영진과 공모해 노동조합 조합원을 편향된 이념집단으로 매도하고 방송 프로그램에서 배제하는 등 불이익을 줬음을 자백했다"며 "방송통신위원회는 즉각 고영주 등 문제 인사들을 해임하고 검찰은 철저히 수사해 범법자들을 기소하라"라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오는 18일 MBC 본부는 고영주 이사장, 김광동 이사, 김장겸 MBC 사장과 권재홍 MBC 플러스 사장 등 5명에 대해 노동조합법 위반과 방송법 위반 등의 혐의로 고소할 예정이다.

한편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고영주 이사장은 발언의 취지가 왜곡됐다며 “방송 통해서 자기들(노조)의 정치적 목적 이루려는 걸 방임할 수는 없죠. 최순실이 엄청난 국정농단 한 것처럼 했지만 지금 와 보니까 별것 없잖아요”라고 말했다.






아시아경제 티잼 문수빈 기자 soobin_22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