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트럼프, 버지니아 사태 양비론…하루만에 원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 김은별 특파원] 최근 버지니아주 샬러츠빌의 백인우월주의 시위에서 일어난 유혈 폭력사태에 대해 소극적으로 대응했다는 비판을 받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또다시 양비론을 주장했다.

15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미국 뉴욕의 트럼프타워에서 지난 12일 사태를 '끔찍한 일'이라고 언급하면서도 양측 모두 무책임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 쪽 그룹도 나빴고 다른 한 쪽의 그룹 또한 매우 폭력적이었다"며 "누구도 이 얘기를 하고 싶어하지 않지만 나는 지금 당장 그렇게 말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단체(맞대응 시위대)는 (집회) 허가를 받지 않았으며, 그들은 매우, 매우 폭력적이었다"고 주장했다.

샬러츠빌에서는 지난 12일 백인우월주의자들의 대규모 시위가 있었다. 진보 진영의 반인종주의 단체 등은 맞불 시위를 벌였다. 시위는 결국 폭력사태로 이어져 3명이 숨지고 수십명이 다쳤다.
당시 휴가 중이던 트럼프는 성명을 내고 폭력사태를 '여러 편'(many sides)의 잘못으로 돌렸다가 여야 정치인과 기업인, 언론의 맹비난을 받았다.

비난 여론이 커지자 14일에는 "인종주의는 악"이라며 "(백인우월주의 단체인) KKK(큐클럭스클랜)와 신나치, 백인우월주의자를 비롯한 증오단체와 같이 자신의 이름으로 폭력을 일으키는 이들은 범죄자이자 폭력배"라는 내용의 성명으로 진화에 나섰다.

그러나 이날 발언으로 하루 만에 입장을 원점으로 되돌리면서 사태는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뉴욕 김은별 특파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경기 진 선수 채찍으로 때린 팬…사우디 축구서 황당 사건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