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전형신 유니드 컴즈 대표
페이스북 광고대행 '타깃북' 일본·동남아까지 서비스 확대
'핫핑' '룸페커' '소임' '시크폭스'…. 소위 잘 나가는 모바일 쇼핑몰 상당수가 유니드컴즈라는 기업의 손끝을 거쳤다. 유니드컴즈의 주요 사업은 온라인 쇼핑몰의 모바일 웹을 제작하는 '스마트 스킨'. 2014년 12월 설립 이후 누적된 고객사만 1000곳이 넘는다.
전 대표가 생각하는 스마트스킨의 강점은 '정가, 1년 무상 AS, 충분한 커뮤니케이션'이다. 특히 '부르는 게 값'이던 업계에서 고객사가 크든 작든 늘 같은 가격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가제는 유니드컴즈의 신뢰도를 높이는 데 큰 몫을 했다. 전 대표는 "자체 에디터나 프리랜서를 고용하는 것보다 비용이 덜 들고 연락 두절될 일도 없어 안정적인 업데이트가 가능하다"며 "꼼꼼한 초안을 바탕으로 제작까지 단 2주면 '오케이'"라고 설명했다.
전 대표에게 잘 나가던 시절만 있었던 건 아니다. 두 번의 창업 그리고 실패는 밑거름이 됐고 뼈저린 교훈도 얻게 했다. 전 대표는 "직전 회사는 옷의 소재까지 볼 수 있게 하는 '디테일뷰'를 쇼핑몰에 서비스했다"면서 "사실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인 부가 서비스였던 셈"이라고 말했다. 이어 "유니드컴즈를 창업할 때 무조건 부가 서비스가 아닌 필수 서비스를 만들자고 다짐했다"며 "모바일웹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였기에 스마트스킨이 성공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타겟북은 광고가 실제 판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상품별 소비자 관심도, 구매패턴 등 빅데이터를 활용한다. 전 대표는 "개인정보가 아닌 기기 내 쿠키 등을 활용해 장바구니에 담아두고 결제를 안 한 상품 등을 반복적으로 노출하며 타겟 소비자를 좁혀가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타겟이 정확하면 똑같은 돈을 쓰더라도 훨씬 더 광고 효과가 높다"고 덧붙였다.
타겟북은 기술력을 인정받아 출시 후 7개월이라는 짧은 시간 안에 페이스북 공식 마케팅 파트너로 선정되기도 했다. 전 대표는 "페이스북으로부터 더 긴밀하게 기술, 마케팅, 해외진출 등 도움을 받게 됐다"고 말했다. 페이스북의 지원에 힘입어 유니드컴즈는 연내 일본 또는 동남아 지역으로 타겟북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그는 "아직은 먼 꿈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미지 편집 하면 '포토샵'을 떠올리듯 모바일 광고 하면 유니드컴즈의 타겟북을 생각하는 생태계를 꾸리고 싶다"며 "마케팅계의 필수재가 되겠다"고 다짐했다.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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