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도발 이번 주부터 고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북한이 SLBM을 시험발사하는 장면.

북한이 SLBM을 시험발사하는 장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오는 21일부터 시작되는 한미연합 을지프리덤가디언(UFG) 훈련을 앞두고 북한이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의 해상발사 시험을 준비하는 징후가 포착됐다.

13일(현지시각) 미국 북한 전문매체 38노스는 북한 군사문제 전문가인 조지프 버뮤데스의 위성사진 분석 결과를 보도하면서 신포 조선소에 정박 중인 신포급 잠수함 전방과 후방 갑판이 위장망과 방수포로 덮여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신포급 잠수함의 위장은 새로운 활동 정황을 감추기 위한 것으로 보이는데 북한의 SLBM인 '북극성-1'이 지난 7월 시험 발사되기 전의 움직임과 유사하다는 분석이다.
38노스는 "(잠수함에 위장망, 방수포를 씌운) 이번 활동이 북한이 가까운 미래에 SLBM 시험에 나설 것임을 예고하는 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최근 사출시험이 진행된 점은 이런 전망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21일부터 시작되는 한미연합 훈련인 UFG 연습을 전후로 북한이 도발한 감행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지난해에도 UFG 훈련 기간에 북한의 도발은 이어졌다. 북한은 UFG연습 사흘째인 8월 24일 함경남도 신포 인근 해상에서 SLBM 한 발을 동해상으로 시험 발사했다. UFG연습이 끝난 9월 2일에는 스커드미사일 ER 3발을 연이어 발사하기도 했다.

북한은 2015년 UFG 연습을 실시하기 13일 전인 8월 4일 경기도 서부전선 비무장지대(DMZ)에서 목함지뢰 도발을 감행한 바 있다. 이어 UFG기간에는 14.5mm 고사포(대공화기)로 추정되는 화기 1발을 DMZ 이남인 연천군 중면 인근에 발사했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주요 도발을 앞두고 공개활동을 자제하는 패턴도 다시 반복되고 있다. 북한 매체에 가장 최근 보도된 김정은의 공개활동은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와 중앙군사위원회가 '화성-14형' 2차 시험발사 성공을 경축하기 위해 지난달 30일 마련한 연회에 참석한 것이 마지막이다.

이를 놓고 북한의 도발을 앞두고 공개활동을 줄이는 '김정은식 행보'가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북한 매체가 지난 6월 20일 김정은의 치과위생용품공장 시찰을 보도한 지 2주 후인 7월 4일 북한은 김정은이 참관한 가운데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4' 1차 시험발사를 감행했다. 이후 김정은은 지난달 13일 북한 매체의 동정 보도 이후 다시 공개적인 활동을 드러내지 않았다. 하지만 2주 후인 27일 정전협정 체결 64주년을 맞아 '조국해방전쟁 참전열사묘'를 참배한 뒤 그 다음 날 '화성-14' 2차 시험발사를 참관한 바 있다.

한편 조지프 던포드 미국 합참의장은 13일 한국에 도착해 북한의 도발 가능성에 대한 한미 양국 군의 대비태세 점검에 착수했다. 던포드 의장은 14일 청와대를 찾아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하고 송영무 국방부 장관과 이순진 합참의장을 비롯한 우리 군 수뇌부를 만나 한미 연합 방위태세를 점검할 예정이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