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임용절벽'에 뿔난 예비교사 6000여명 거리로 나온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오늘 전교련 대규모 집회…내일은 중등예비교사들 집단 시위

4일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 정문 앞에서 서울지역 임용시험 준비생들이 초등교사 선발인원 축소에 항의하며 시위를 벌이고 있다.

4일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 정문 앞에서 서울지역 임용시험 준비생들이 초등교사 선발인원 축소에 항의하며 시위를 벌이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교원임용 규모 축소에 '뿔난' 예비교사들이 거리로 나온다.

서울교대를 포함한 전국 10개 교대 및 초등교육과 학생회가 모인 전국교육대학생연합(전교련)은 11일 오후 2시 서울역 광장에서 교원 임용 확대 및 중장기적 교원수급 정책 수립을 요구하는 집회를 연다.
앞서 지난 3일 교육부가 발표한 전국 2018학년도 공립 초등교사 선발 예정 인원은 3321명으로 전년 대비 40.2%(2228명) 줄었다. 특히 서울의 경우 지난해 선발인원(846명) 대비 8분의1 수준인 105명으로 대폭 줄었다. 이에 지난 4일 서울교대 및 이화여대 초등교육과 학생 700여명이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집단 항의를 하고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을 만나 대책을 요구하기도 했다.

전교련 관계자는 "1년 만에 선발 예정 인원을 절반 가까이 줄인 것은 교육당국이 안일하게 교원 수급 정책을 펼친 결과"라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수준으로 학급당 학생 수를 감축하기 위해 교원 수를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교육당국이 이번 '임용절벽'의 대책으로 내건 1교실2교사제의 졸속도입과 같은 단기적인 대책을 철회하고 중장기 교원 수급 계획을 수립하라"라고 밝혔다.

또한 이날 집회에는 전국 교원양성대학교 교수협의회 연합회 교수들도 함께 참가한다. 주최 측이 예상한 집회 참여 인원은 5000여명이다.
중등예비교사들도 시위에 나선다. 전국 24개 사범대 학생회는 이날 1시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임용 선발 예정 인원을 늘려달라고 요구할 예정이다. 다음날에는 중등임용시험 준비생들의 모임인 '전국 중등 예비교사들의 외침'이 예비 교사와 가족 등 1000여명이 12일 오후 4시 서울 청계천 한빛광장에 모여 항의 집회를 열 계획이다.

이들은 "모집 정원(3033명)이 지난해보다 14%(492명) 줄었으며 특히 국어, 수학 등 교과 선발인원은 500명가량 줄고 특수, 보건, 영양 등 비교과 선발 인원은 인원 1400여명 증원됐다"며 "교과 선발 인원을 늘리고 안정적인 교원수급 정책을 확보하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