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고리공론화위, 중립인사 중심으로 평가위 구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신고리공론화위, 중립인사 중심으로 평가위 구성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는 시민참여형 조사를 수행할 사업자를 선정하기 위해 중립적인 전문가들로 기술평가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위원회는 10일 제4차 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기술평가위원회 위원구성(안)'을 심의, 의결했다.
기술평가위는 총 7명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공론화 위원 2명, 공론화지원단장 등 내부 인사 3명과 중립적이고 이해관계가 없는 외부 인사 4명으로 구성하기로 했다. 선정된 조사업체는 위원회가 결정한 시민참여형 조사방식에 의거해 조사 및 숙의과정을 진행하도록 했다.

위원회는 또 시민참여단을 선정하기 전에 공론화에 대한 이해관계인의 의견을 수렴하고 국민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절차를 진행하기로 했다.

먼저 오는 10일과 11일 이틀간 건설 중단과 재개를 주장하는 단체의 의견을 각각 청취한다. 10일 오후 4시에는 건설 중단 의견을 가진 '안전한 세상을 위한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시민행동'과 간담회를 갖고, 11일 오전 10시30분에는 건설 재개 의견을 가진 '한국원자력산업회의', '한국원자력학회'와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간담회는 비공개로 진행되며, 간담회에서 논의된 내용은 충분히 검토해서 공론화 과정을 설계 및 관리하는 데 참고하기로 했다. 지역주민 등 다양한 이해관계인과의 간담회도 지속 추진한다.

위원회는 공론화에 대한 국민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방식의 토론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토론회는 두 단계로 구분해 공론조사 설계가 확정되기 전까지는 합리적인 공론화 방안에 대해, 공론조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시점부터는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재개에 대한 의견을 중심으로 각계 전문가를 초청해 심층토론을 진행한다.

이밖에 위원회는 1차 조사를 차질없이 진행하고 숙의 기간을 충분히 확보하기 위해 조사기관, 조사방법 등의 준비에도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