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핵전쟁까지 언급한 트럼프, 공허한 협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즉흥 발언, 북핵 문제 도움 안돼" 美정계·국제사회 우려

[아시아경제 뉴욕 김근철 특파원, 이혜영 기자] 미국 정부가 이틀째 초강경 대북 경고와 엄포를 쏟아내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행정부 고위급 외교안보 인사들은 9일(현지시간)에도 일제히 핵전쟁과 정권 교체를 시사하는 전례 없는 발언을 쏟아냈다. 그러나 구체적인 대북 정책도 없이 공허한 협박만 내세워선 직면한 북핵 위기를 해결하기 힘들다는 우려도 고개 들고 있다.

전날 '화염과 분노' 발언으로 북한을 겨냥해 '말의 전쟁'을 시작한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엔 핵전쟁까지 거론하고 나섰다. 그는 9일 오전 트위터를 통해 미국의 핵전력이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하다"면서 북한이 미국을 위협하는 도발을 계속하면 북한에 대한 핵공격까지 불사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도 "북한은 정권의 종말과 국민의 파멸을 이끌 어떤 행동도 고려하는 것을 중단해야 한다"며 적극 가세했다. 매티스 장관의 발언은 유사시 북한의 김정은 정권 교체와 체제 전복에 나설 수 있다는 점을 부각시킨 것으로 해석된다.
이밖에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과 세버스천 고르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부보좌관까지 나서 북한에 대한 최후 통첩성 발언을 쏟아냈다.
그러나 현지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이날 '트럼프가 화염과 분노 없이 어떻게 북한을 봉쇄할 수 있을 것인가'라는 제목의 칼럼을 통해 북한을 위협하는 강경 발언만으로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을 막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칼럼은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선 기존의 억제와 압박은 물론 외교적 접근과 적절한 보상 제시 등 4가지 방안을 동시에 추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외교 경로를 통해 미국의 의도가 북한의 체제 전복이 아니라는 점을 설득하고 중국과 러시아와도 협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칼럼은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4가지 방안을 동시에 추진하면서 단순히 북한 핵위협 제거를 너머 북한 주민을 위한 변화와 경제개혁의 길도 닦을 수 있을 수 있는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CNN도 "트럼프 대통령의 대북 발언은 자극적이지만 대북 정책은 여전히 불투명하다"면서 북한의 위협을 제거할 구체적인 정책 수립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이 '화염과 분노' 발언으로 북한에 대해 초강경 입장을 드러내자 미 정계와 국제사회가 일제히 우려하고 나섰다.

미 상원 군사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잭 리드(로드아일랜드) 의원은 이날 "대통령의 분노와 화염 애드립은 도움이 되지 않았다"며 '즉흥 발언'을 쏟아낸 트럼프 대통령을 비판했다. 그는 "북한의 위협을 완화하려면 영리하고 꾸준한 리더십, 주요 동맹국과 더 강력한 유대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스테판 두자릭 유엔 대변인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한반도 상황과 관련해 안토니우 구테흐스 사무총장이 극도로 우려하고 있고 북미가 대결적 언사를 펼치는 것에 대해 당혹스러워하고 있다"고 전했다.

10선 하원 의원 출신으로 미 싱크탱크 한미경제연구소(KEI)를 이끌고 있는 도널드 만줄로 소장도 한국전쟁 발발 가능성을 거론하며 대북 군사옵션에 대한 위험성을 경고했다. 그는 "제2의 한국전쟁을 주의해야 한다"며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개발을 막으려는 미국의 군사적 예방 노력으로 한반도에 충돌이 발생하면 미국과 역내 동맹국들에 무서운 결과가 초래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리엔 패네타 전 미 국방장관은 정치 전문 매체 폴리티코와 가진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위원장을 "난폭한 발언으로 서로를 헐뜯는 두 불량배"라고 싸잡아 비판했다.

이에 백악관의 한 관계자는 "대통령의 발언을 사전에 예상한 관리가 없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단지 북한의 행동에 신물이 났음을 보여주길 원한 것 같다"고 진화에 나섰다.






뉴욕 김근철 특파원 kckim100@asiae.co.kr
이혜영 기자 itsm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