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종구 금융위원장의 솔선수범 휴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장관부터 연차소진" 文정부 주문에…눈치보기 문화 근절

[아시아경제 구채은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휴가 솔선수범'에 나선다. 지난 3일과 4일 하계 휴가원을 낸대 이어 10일, 11일, 14일에도 휴갓길에 올라 5일의 하계휴가를 모두 쓴다. 특히 10일부터는 주말과 광복절(15일)이 끼여 6일을 연달아 쉴 수 있다.

최 위원장이 하계휴가 닷새를 모두 다 쓰는데는 새 정부가 휴가 사용을 독려한 영향이 크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국무회의에서 부처 장관부터 연차 소진에 나서라고 주문한 바 있다.
금융위에선 최 위원장의 이번 휴가를 두고 반기는 분위기다. 그동안 금융위에선 긴 휴가는 '한 여름 날의 꿈'에 지나지 않았다. 전임인 임종룡 위원장이나 신제윤 위원장은 "현안이 산적하다"는 이유로 길어야 사흘 여름 휴가를 가는데 그쳤다. 휴가 중에도 현안 보고를 받는 경우가 비일비재했다.

장관에게 보고할 안건이 있으면 차관부터 과장급 간부까지 보고라인 전체가 자리를 지켜야 한다. 그러면 간부들 눈치를 보느라 직원들도 휴가를 미루게 되는 연쇄효과가 있었다. 가뜩이나 금융위는 관가에서 '일만 많고 힘든 부처'로 인식됐는데 휴가 사용까지 인색했던 셈이다.

금융위 내부에선 최 위원장이 취임하면서 이같은 분위기가 달라질 수 있을 것이라 보고 있다. 최 위원장은 취임 직후 첫 간부회의에서도 "일찍 퇴근하고 주말 출근은 가급적 지양하는 등 직원들이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하라"고 당부했다.
불필요한 보고와 의전은 생략하고 쉴 때는 쉬어야 업무 효율이 높아진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금융위 직원들이 높은 업무 강도로 피로도를 호소하는 경우가 적지 않았는데 최 위원장이 휴가부터 솔선수범해 휴가 때 윗사람 눈치를 보던 문화가 많이 줄어들 것 같다"고 전했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