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산림청, 수리온 산림헬기 도입 ‘원점에서 재검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대전) 정일웅 기자] 산림청의 산림헬기 추가 도입 계획이 원점에서 재검토된다. 필요한 예산은 확보했지만 정작 도입하고자 했던 헬기가 비행 안정성 논란에 휩싸이면서 산림청도 유보적 입장을 취하게 된 것으로 풀이된다.

산림청은 수리온 헬기의 추가 도입 계획을 원점에서 재검토, 향후 도입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9일 밝혔다.
산림헬기 추가 도입은 지난 5월 강원 삼척·강릉과 경북 영주 등지에서 대형 산불이 발생했을 때 산불진화(야간 진화 불가 등)에 어려움을 겪었던 경험에 비춰 산불 대응력을 높이겠다는 복안에서 추진됐다.

또 이 과정에서 수리온은 한국형 최초의 헬기라는 상징성과 야간진화가 가능한 점 등을 장점으로 산림청의 구미를 당겼고 올해 국회 추가경정예산에 산림헬기 구매 예산이 일부 반영되면서 수리온의 산림헬기 추가 도입이 가시화되는 듯했다.

하지만 최근 감사원이 수리온의 결빙(기체와 날개 등에 얼음 형성) 현상 등 문제를 제기하면서 산림청도 헬기 도입과정에 신중모드로 돌아섰다.
산불헬기 추가 도입의 필요성은 여전히 높지만 비행 안정성에서 문제가 제기된 수리온을 서둘러 도입하는 데는 부담을 느낀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올해 중 수리온 1기를 도입하려던 제주도 소방안전본부도 최근 KAI에 안정성 추가검증을 요구하는 등 유보적 입장을 보이는 것으로 확인된다.

이에 산림청 산림항공본부는 외부 전문가가 과반 수 이상 참여하는 ‘장비도입 심의위원회’를 개최, 앞으로 도입하게 될 헬기의 입찰조건과 규격 등을 정하고 다양한 기종이 도입 원점에서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도록 입찰 경쟁구도를 마련키로 했다.

또 2차 장비도입 심의위원회를 거쳐 세부적인 기술능력평가 기준을 확정한 후 복수의 외부위원만으로 구성된 ‘기술능력 평가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산림헬기 기종을 최종 선정할 방침이다. 선정된 산림헬기 구매는 조달청에 계약을 요청해 진행한다.

최병암 산림보호국장은 “산림청은 객관적이고 공정한 기준으로 적정한 기종을 선정, 안정성과 기능성이 조화된 산림헬기를 도입할 것”이라며 “또 산림헬기의 확충을 통해 산림재해로부터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산림청은 기존에 예정됐던 수리온 한 대의 연내 도입은 당초 계획대로 진행한다. 단 올해 말 인수 전 국토교통부와 공동으로 운행시험을 실시한 후 현장에 투입할 방침이다.



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