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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비행기 타시겠어요?"…절반이 "아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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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비행기 실현 가속화
조종인력 훈련·고용 줄어면서
항공사, 연간 34조원 절감 예상
정작 소비자 절반이 "타지 않겠다"


"미래의 비행기 조종석에는 한 명의 조종사와 한 마리의 강아지가 탄다. 조종사의 임무는 강아지가 배고프지 않도록 먹이를 주는 일이다. 그럼 강아지의 역할은? 조종사가 비행기 계기판을 비롯한 그 무엇이라도 건드리려고 할 때, 그를 깨물어 정신 차리게 하기 위해서다."
영국의 한 코미디 프로그램에서 나온 이야기다. 그런데 조만간 이런 일이 실현될 수도 있겠다. 무인비행기는 이미 하늘을 날고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승객들이 무인비행기 탑승을 꺼려한다는 점이다.

에어버스의 무인비행기 'SAGITTA UAV'

에어버스의 무인비행기 'SAGITTA UA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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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일(현지시간) IT전문매체 더버지는 "무인비행기가 조만간 하늘을 날 예정이지만, 정작 소비자들은 거기에 탑승할 준비가 되지 않았다"고 스위스은행 UBS의 보고서를 인용해 보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8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4000명에 가까운 사람들이 "무인비행기로는 여행을 하고 싶지 않다. 비용이 아무리 저렴하더라도 말이다"고 답했다

무인비행에 대한 태도는 국적별로도 다소 달랐다. 독일과 프랑스 국민의 13%만이 "무인비행기 탑승 의사가 있다"고 밝혀 최저치를 기록했다. 반면 미국인은 27%로 가장 높았다.

무인비행기를 도입하면 항공사는 연간 300억달러(약 34조원) 가량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서는 내다봤다. 이는 최적화된 경로설계로 인한 연료절감과 조종사 훈련과 고용을 줄임으로써 가능하다.

USB는 "무인비행 기술의 발달은 비행을 더욱 안전하게 만들 것이다. 특히 인간에 의한 조종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또 USB는 "무인비행은 항공화물 등에서 먼저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이후에 여객, 헬리콥터 등에 적용돼 조종석에서 사람의 작업량을 줄이기 시작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무인자율비행의 개념화는 오래전부터 돼 있었고, 실제 테스트는 이미 진행 중이다. 릴리움 에비에이션(Lilium Aviation)은 최근 100% 전기로 구동하는 2인승 수직 이착륙기(VTOL) 시제품 테스트를 마쳤다. 텔아비브에 본부를 둔 이 회사는 2022년까지 4인승 수소동력 '비행차(Flying car)'를 만들 계획도 갖고 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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