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미국인 62%, 한반도 전쟁시 韓방어" 지지여론 역대 최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美 싱크탱크 CCGA가 발표…한국 방어 지지여론 1990년 이래 최고치
北 핵미사일 개발 가속화하면서 한미동맹 결속시키는 것으로 분석
75%가 北 도발 '중대한 위협'으로 인식…선제타격론에는 회의적
김정은 위원장 비호감도 91%, 문재인 대통령 호감도 54%

(사진=AP연합뉴스)

(사진=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혜영 기자] 미국인 10명 중 6명은 한반도에서 전쟁이 일어날 경우 미국이 한국을 방어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주요 싱크탱크인 시카고국제문제협의회(CCGA)가 7일(현지시간) 발표한 북한 관련 여론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62%가 전쟁 발발시 한국에 대한 미국의 방어를 지지한다고 답했다.
이는 CCGA가 관련 조사를 시작한 1990년 이래 가장 높은 수치다. 1990년 첫 조사 때는 응답자의 26%만이 미군의 한국 방어를 지지했고, 가장 최근에 진행된 2015년 조사의 지지율은 47%였다.

정당별로는 공화당 지지자의 70%, 민주당 지지자의 59%, 무당파의 61%가 한국 방어를 지지해 모두 50%를 훌쩍 넘었다.

북한이 미국 본토를 사정권에 두는 미사일 개발을 가속화하고 잇단 시험발사로 국제사회를 위협하면서 한미동맹을 더욱 강하게 결속시키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75%가 이를 '중대한 위협'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답했다. 2015년 55%, 지난해 60%에서 큰 폭으로 뛰며 북한의 도발을 심각하게 바라보는 미국인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북 제재를 더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은 76%에 달했고 북한과 거래하는 중국 은행과 기업에 대한 '제3자 제재'(세컨더리 보이콧)가 필요하다는 의견은 68%를 기록했다. 또 핵 활동 중단을 전제로 북한을 핵 보유국으로 인정할 수 있냐는 질문에는 21%만이 찬성했다.

대북 군사 옵션에 대한 지지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왔다. 북한 핵 시설을 선제타격 하는데 대해선 40%가 찬성했고 핵 시설 파괴를 위해 미군을 투입하는 방안에는 28%만이 지지를 표했다.

이번 조사 응답자의 91%는 김정은 북한 노동당위원장에 대해 비호감을 갖고 있었으며 이 중 79%는 강한 비호감을 나타냈다.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서는 54%가 호감을 보였다.

한국국제교류재단이 지원한 이번 조사는 6월27일부터 7월19일까지 워싱턴DC를 포함한 미국 51개주(州)에 거주하는 성인남녀 202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을 통해 진행됐다. 오차 범위는 ±2.4%포인트다.








이혜영 기자 itsm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