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단독]롯데그룹, 中사업 구조조정 착수…"매장·직원 감축 검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中 사드 보복 6개월째 현지 롯데마트 영업중단 피해 눈덩이
사드 추가 배치로 상황 악화 조짐
롯데그룹 "중국 사업 구조조정 검토"
사드 사태 장기화로 韓 수출·내수 모두 발목


지난 3월 중국 북동지역 지린성에 있는 롯데마트 매장 앞 모습. 영업이 중단된 매장 앞에서 중국 공안과 반한 시위대가 대치 중이다.

지난 3월 중국 북동지역 지린성에 있는 롯데마트 매장 앞 모습. 영업이 중단된 매장 앞에서 중국 공안과 반한 시위대가 대치 중이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단독[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롯데그룹이 중국 사업에 대한 구조조정에 착수했다. 한미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 배치로 인한 중국의 경제보복이 6개월째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사드 추가 배치가 결정되면서 더 이상 버티기 힘들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중국 현지에 진출한 롯데마트 매장을 축소하고 현지 직원들도 줄여나간다는 방침이다.
4일 롯데 고위 관계자는 "중국 롯데마트 영업정지 기간이 장기화되면서 피해금액이 감당하기 어려울 만큼 커졌다"며 "매장 규모를 줄이거나 인력을 감축하는 구조조정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구조조정을 검토하는 것이지, 완전 철수는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롯데는 중국의 사드 보복 직후 신동빈 회장이 직접 나서 "중국을 사랑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며 현지사업 유지 입장을 고수해왔다. 중국 사업에 대한 구조조정을 거론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하지만 롯데마트는 그동안 장기적자에 시달리던 중국 매장 20~30개를 현지기업에 매각하기 위한 협상을 벌여왔다. 중국의 사드 보복 직후에는 중국 상무부가 출자한 현지 최대 유통기업인 '화롄그룹'이 유력하게 거론되기도 했다.

현재 중국 롯데마트 112개 점포 가운데 74개점은 영업정지 조치를 당했고, 13개는 불매운동 등에 따라 자진 휴업 중이다. 하지만 현지 근로자들에게 대한 임금은 최저임금의 70%를 매달 꼬박꼬박 지급하고 있다. 중국 노동법에 따라 회사 측 과실로 영업정지를 당할 경우 임금을 지급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 결과, 중국 롯데마트는 매월 1000억원의 매출손실을 보고 있고, 상반기 영업적자만 830억원을 훨씬 웃돌았다. 중국 현지 근로자도 영업중단 이후 10% 가량 이탈한 것으로 전해진다. 롯데쇼핑은 지난 3월 증자와 차입을 통해 중국 롯데마트에 3600억원을 긴급수혈했지만, 이마저도 바닥나고 있는 상황. 롯데마트 관계자는 "이달 말까지는 버틸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추가 대안책을 논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롯데만이 아니다. 중국의 사드 보복이 장기화화면서 수출과 내수가 모두 발목이 잡혀있다. 현대자동차의 2분기 중국판매가 19만여대가 급감하며 순이익 8500억원 가량이 증발했고, 농수산식품의 중국 수출액은 지난 5월 17.3% 감소한데 이어 6월 -11.3%, 지난달 -11.2% 등 3개월 연속 감소세를 기록했다. 상반기 농수산물의 대중 수출액은 6.5%나 감소했다.

문제는 새 정부 출범으로 중국의 보복 수위가 누그러질 것이라는 기대와는 달리 상황은 더욱 악화되고 있다. 중국은 지난 6월 한국제품 48개에 대해 통관 불허 조치를 내렸는데, 이 중 동원참치의 경우 불허 사유인 '인산염' 수치가 중국 수출이 허용된 스페인의 캔제품과 비슷한 수준이었다. 인산염은 생선에 자연적으로 함유돼 조절이 어렵다. 이에 동원은 자체 조사결과를 중국 질검총국에 전달했고, 현재 수출은 이뤄지고 있다.

중국인 단체관광객(요우커)의 방한이 끊기면서 면세점 업계도 치명타를 입었다. 최근 발표된 호텔신라의 2분기 면세점 영업이익은 반토막(47%)났고, 면세시장 1위인 롯데면세점은 아직 공시 전이지만, 이보다 감소폭이 더 큰 것으로 추정된다. '요우커 분수효과'를 톡톡히 봤던 롯데백화점 역시 이 기간동안 영업이익이 49% 급감했다.

더욱이 최근 정부가 사드 추가 배치를 확정하면서 관련 기업들의 불안감은 더욱 커지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새 정부 출범 이후 한중 관계가 바뀔 것이라고 기대했지만, 사드 추가 배치와 한중 정상회담,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등 정치적 이슈로 인해 상황은 더욱 상화되고 있다"면서 "더 이상 정부의 역할을 기대할 수 없는 총체적 난국인 만큼 롯데도 자구책을 찾을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