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드배치는 국민 뒤통수"…국방차관 면담 성과없이 끝나(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드배치는 국민 뒤통수"…국방차관 면담 성과없이 끝나(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주한미군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시민들이 31일 “‘촛불정부’가 국민의 ‘뒤통수’를 쳤다”며 사드 배치 즉각 철회를 촉구했다. 이날 오후 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시민대표단과 서주석 국방부 차관과의 면담은 성과 없이 끝났다.

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경상북도 성주군민, 김천시민, 종교인, 시민사회단체 등이 모여 만든 사드한국배치저지전국행동은 이날 오후 서울 용산구 국방부 앞에서 집회를 열고 이 같이 밝혔다. 이날 집회에는 새벽부터 서울로 상경한 성주·김천 주민, 원불교 교인, 시민사회단체 회원 등 100여명이 참가했다.
"사드배치는 국민 뒤통수"…국방차관 면담 성과없이 끝나(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이들은 촛불집회에 참가했던 1700만명은 사드 배치 철회를 요구해 왔다며 경북 성주골프장에 사드 4기를 추가로 배치하는 건 국민을 배신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첫 발언자로 나선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은 “촛불혁명으로 만들어진 나라는 다르겠지 라는 기대를 했는데 ‘혹시나 했던 기대가 역시 아니구나’라는 생각으로 바뀌었다”며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를 빌미로 사드 4기에 대한 추가 배치를 얘기하고 있는데 이는 평화를 바라는 국민을 기만하고 우롱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황윤미 서울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대표도 “촛불혁명을 통해 탄생한 정권이 적폐청산을 한다고 했다”며 “사드배치는 외교안보 적폐다. 선거 기간 절차에 문제 있다며 환경영향평가를 하겠다고 공언해 놓고 완전히 자기 말을 뒤집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사드 발사대가 설치돼 있는 인근 지역 주민도 발언에 나섰다. 박태정 사드배치반대김천시민대책위원회 부위원장은 “대통령의 사드 추가 반입 소리를 듣고 밤잠 이루지 못하고 머리가 띵하다”며 “정부가 국민 배신하길 밥 먹듯 하고 있다. 정부가 바뀌었으면 환경영향평가를 제대로 하라”고 주장했다.
"사드배치는 국민 뒤통수"…국방차관 면담 성과없이 끝나(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앞서 이들은 오전 11시 50분께 청운효자동치안센터 앞에서 문재인 정부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당초 오전 11시에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었으나 경찰이 분수대 앞으로의 진입을 막아 실랑이를 벌였다.
지난 29일 문 대통령은 북한의 ICBM급 화성-14 발사에 따라 성주 사드 기지에 발사대 4기를 추가 배치하라고 지시했다. 지금은 발사대 2기만 배치돼 있다. 나머지 4기는 경북 칠곡군 미군기지 ‘캠프 캐럴’에 보관 중이다.

성주군민 4명, 김천시민 3명, 사드한국배치저지전국행동 관계자 2명 등 9명의 시민대표단은 이날 오후 3시께부터 1시간10분가량 서주석 국방부 차관과 면담을 진행했다.

면담 결과 국방부는 환경영향평가를 거쳐 사드 배치를 해야 하며 국가 간 약속이기에 깨기 어렵다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시민대표단은 “우리는 돌아가서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고 박희주 사드배치반대김천시민대책위원회 위원장이 전했다.

경찰은 국방부 입구부터 ‘ㄷ’자 형태를 경력을 배치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했으나 충돌은 없었다. 집회는 오후 4시 10분께 끝났다.



김민영 기자 my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