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미, 北도발대응 탄도미사일 사격훈련(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미, 北도발대응 탄도미사일 사격훈련(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한미 양국 군은 29일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미사일 발사 도발에 대응해 연합 탄도미사일 사격훈련을 실시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한미 미사일 부대는 오늘 오전 5시 45분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응하여 동해안에서 2번째 한미 연합 미사일 사격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한미 양국 군은 북한의 ICBM급 '화성-14형' 발사 다음 날인 지난 5일에도 연합 탄도미사일 사격훈련을 한 바 있다. 한미 양국 군은 당시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도발에 대응해 적 지휘부에 대한 탄도미사일 타격훈련을 하고 대외적으로 훈련을 공개했다. 특히 한ㆍ미 군사훈련은 대부분 미군이 주도적으로 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해 온 것과는 달리 이번 훈련은 우리 정부가 주도를 했다.

우리 측이 훈련을 제안하고 트럼프 대통령도 전격 동의했다는 점을 공개했다는 것으로 한미간에 공조강화를 보여주고 우리 군이 북한에 대한 대응을 주도할 수 있음을 전달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ㆍ미 정상회담에서 천명했듯이 북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우리나라가 주도적 역할을 담당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이날 훈련에 우리 군은 국내 기술로 개발한 사거리 300㎞ 탄도미사일 '현무-2A'를 공개했다. 주한미군이 운용하는 전술지대지 미사일인 에이태킴스( ATACMS)는 탄두에 수많은 자탄이 들어 있어 1발로 축구장 4개 면적을 초토화할 수 있다. 사거리는 약 300㎞다. 군 당국은 사거리 800㎞ 현무2-C 미사일과 500㎞ 이상의 타우러스 장거리 공대지 미사일 발사 영상도 공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