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주택시장 양극화… 성공 요인은 '입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여수 웅천택지지구 전경

여수 웅천택지지구 전경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부동산 시장의 양극화로 이제는 주택 입지와 개발 호재가 분양 성패를 가르는 최대 요소로 떠올랐다.

한국감정원은 12일 발표한 '2017년 상반기 부동산 시장 동향 및 하반기 전망' 보고서를 보면 하반기 입주물량 증가 리스크 등으로 수도권과 지방의 양극화 현상은 점차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 이달 17일 한국감정원 공동주택 통합 실거래가격지수에 따르면 수도권은 전월과 비교해 0.41% 증가한 반면 지방은 0.16% 하락했다. 광역 교통망 확충, 정비사업 등 개발 호재가 꾸준한 수도권을 중심으로 수요가 몰리며 주택시장이 양분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지방 분양시장의 경우 양극화 현상에도 불구하고 지역 내에서 뛰어난 입지를 선점한 사업지에서는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하고 수천만원대의 프리미엄이 형성되는 등 두각을 나타내고 있어 주목된다.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지난 5월 대구 수성구 범어동 '범어네거리 서한이다음'은 평균 280 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올해 전국에서 공급된 아파트 가운데 가장 높은 경쟁률이다. 이 단지는 2호선 범어역 초역세권이라는 입지적 장점을 갖추고 있다.

지난 4월 같은 지역 '수성 효성해링턴 플레이스'도 도심에 위치해 편리한 입지를 갖추고 중동 희망교 인근 지역 주택개발이 계획되면서 1순위 청약 접수결과, 593가구 모집에 2만1878건이 접수돼 평균 36.9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지난해 전남 여수에서는 한화건설이 여수 웅천택지지구에 공급한 '여수 웅천 꿈에그린'도 총 1592가구 모집에 1, 2순위 당해 지역에서만 1만2762건이 접수되며 평균 경쟁률 8.02대 1, 최고 경쟁률 85대 1을 기록하며 전 주택형 마감됐다.
여수는 정유산업과 해양도시로 바닷가에 조성되는 웅천택지지구를 중심으로 활발한 개발이 이뤄지고 있다. 웅천지구는 이르면 2020년까지 남해안 거점형 마리나항이 건설돼 완공 시 여수를 대표하는 해양레저도시로 발돋움할 전망이다. 또 내년에는 웅천~소호 해상교량 착공이 예정돼 있고 웅천지구 내에 장도 근린공원 조성 사업도 진행 중이다.

이곳에는 8월 중 한화건설이 '여수 웅천 꿈에그린 더 테라스' 분양을 앞두고 있다. 이 단지는 2개 단지, 총 452가구이며 전용면적 84㎡와 107㎡, 125㎡ 3개 타입으로 공급된다. 특히 전 세대가 테라스를 갖추고 있고 타입별로 차별화된 테라스 설계가 적용될 예정이다.

삼호가 부산 수영구 민락동에 분양한 'e편한세상 오션테라스' 역시 바다와 맞닿은 입지적 강점으로 괄목할만한 청약성적을 기록했다. 이 아파트는 지난 7월 20일 진행된 1순위 청약에서 1~4단지 총 718가구 모집에 총 16만3787건(중복청약 포함)이 접수돼 평균 경쟁률 228대 1로 전 타입 조기 마감에 성공했다. 이곳은 대부분의 단지에서 오션뷰를 누릴 수 있는 명품뷰와 부산 내 일반아파트 최초로 전 층에 오픈테라스(일부 세대 제외)를 적용한 설계특화로 인기를 끌었다.

한편 8월 중 부산 금정구 구서동 86-16일대에는 '구서역 두산위브 포세이돈'이 분양된다. 부산지하철 1호선 구서역 초역세권으로 지하 6층~지상 32층, 아파트 2개동으로 아파트 330가구, 오피스텔 40실로 이뤄졌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