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널뛰는 부동산①]잇단 규제에도 달아오른 서울 분양시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용산 센트럴파크 해링턴스퀘어 견본주택을 찾은 방문객 인파. 최근 분양물량을 모두 판매했다.

용산 센트럴파크 해링턴스퀘어 견본주택을 찾은 방문객 인파. 최근 분양물량을 모두 판매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이달 초 분양한 서울 용산구의 '용산 센트럴파크 해링턴스퀘어'는 정당계약 후 남은 물량을 최근 모두 팔았다. 전체 1140가구 가운데 687가구가 일반분양물량으로 나왔는데 3.3㎡당 3650만원이라는 만만치 않은 가격에도 초단기간 내 완판했다. 분양 관계자는 "용산국가공원 등 개발호재가 부각돼 계약기간 내 대부분 주인을 찾았고 이틀 후 주말동안 남은 물량도 모두 계약을 끝냈다"고 말했다.

서울 내 신규 아파트 분양시장은 크고 작은 악재에도 열기를 이어가고 있다. 정부가 가계부채 증가세를 우려해 지난해 하반기 들어 부동산시장 관리모드에 들어간 데다 2~3년째 분양물량이 쏟아지면서 공급과잉 논란까지 일었지만 신규 분양단지마다 수요가 몰려들고 있다. 특히 지난해 11ㆍ3부동산대책이나 6ㆍ19대책은 강남권 등 과열양상을 빚는 지역의 분양시장을 직접 겨냥했음에도 큰 영향을 받지 않는 모양새다.
최근 분양한 신길 센트럴자이는 서울 내 1순위 청약 결과 350가구 모집에 2만명 가까이 접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청약경쟁률은 57대 1로 올 들어 서울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다. 이밖에 DMC롯데캐슬 더퍼스트, 보라매SK뷰도 청약경쟁률이 각각 38대 1, 28대 1에 달하는 등 수십대 일의 경쟁률, 1순위 마감은 흔한 일이 됐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강남권 등 일부 지역에 국한된 현상이었다면 올 들어서는 강북권이나 뉴타운 등 비강남권에서도 분양단지마다 인파가 몰렸다.

새 아파트 시장이 달아오르면서 기존 매매시장 오름폭도 커졌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이번주 서울지역 아파트 매매가격지수는 110.8로 집계 후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2년만에 10% 이상 오른 셈이다. 서울지역 아파트 거래가격은 부동산대책 발표를 전후해 다소 둔화됐을 뿐 2014년 하반기 이후 꾸준히 오름세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정국 불확실성이 걷힌 올 5월 이후 들어선 상승세가 더 가팔라졌다. 기존 아파트값과 새 아파트의 분양가가 서로 주거니 받거니 하면서 가격을 끌어올리는 모양새다. 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 전용 76.8㎡형은 최근 13억3000만원에 거래됐다. 앞서 한달 전 6ㆍ19대책 발표 전보다 1억3000만원 가량 올랐다. 서초구 반포주공, 강동구 둔촌주공 등 재건축단지는 물론 목동ㆍ상계동 등 서울 각지에서 아파트값은 역대 최고수준을 기록했다. 추가 상승을 기대한 집주인이 매물을 거두는 사례도 상당하다고 인근 중개업소 관계자들은 전했다.
28일 견본주택을 열고 분양하는 '아크로 서울포레스트'는 3.3㎡당 4750만원, 고층 펜트하우스는 6000만원을 넘겼다. 역대 최고 분양가다. 회사 측은 주변 시세 등을 감안해 분양가를 정했다고 했지만 최근 시장분위기에서는 충분히 통할 것이란 판단한 셈이다. 지난 11ㆍ3부동산대책에 이어 지난달 6ㆍ19대책까지 서울 등 특정 지역을 겨냥한 '핀셋 규제' 카드를 꺼내들었지만 정부가 의도한대로 시장이 반응하지 않는 모습이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