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文-재계 만남 첫날]재계, 文 대통령에 美보호주의·中사드보복 어려움 호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후 청와대 상춘재에서 주요 기업인들을 초청해 개최한 '주요 기업인과의 호프미팅'에서 참석한 기업인들과 대화하고 있다. (왼쪽 두번째부터) 구본준 LG 부회장, 손경식 CJ 회장, 권오준 포스코 회장,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후 청와대 상춘재에서 주요 기업인들을 초청해 개최한 '주요 기업인과의 호프미팅'에서 참석한 기업인들과 대화하고 있다. (왼쪽 두번째부터) 구본준 LG 부회장, 손경식 CJ 회장, 권오준 포스코 회장,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문재인 대통령과 주요 기업인들과의 27일 첫 간담회는 화기애애한 자리였지만 대내외 경영환경에 대한 걱정의 목소리도 적지 않게 나왔다. 대표적인 것이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확산과 중국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보복조치에 따른 피해다.

문 대통령은 "요즘 중국 때문에 자동차(수출이) 고전하는 것 같은데 좀 어떠냐"고 물었고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은 "어려운 상황이긴 하지만 기술을 개발하고 기회를 살려서 도약하려 한다"고 말했다. 2분기 실적을 내놓은 현대기아차는 중국에서의 판매부진으로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감소했다. 특히 3월 이후 사드보복 여파로 중국에서 한국 차 불매운동이 벌어진 탓에 현지 판매가 급락한 것이 실적 악화의 주된 요인이 됐다. 사드보복이 장기화하면 현대기아차의 중국 내 판매망 붕괴와 우수 판매인력 이탈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구본준 LG그룹 부회장은 전기차 배터리 인증길이 막힌데 따른 어려움을 호소했다. 구 부회장은 "우리가 (LG화학이) 전기차 배터리를 만드는데 중국이 아예 일본 업체는 되고 한국 업체는 안 된다고 명문화 비슷하게 만들어놨다"며 "중국 차에는 전기차 배터리를 팔지 못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우리는 다른 부분 몰라도 배터리 만큼은 세계적인 경쟁력이 있지 않나"고 묻자 구 부회장은 "중국 사람들이 일본은 와도 된다고 하고, 한국이 들어가면 중국 로컬 경쟁력 떨어진다고 한다"며 "돈(중국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을 줘야하니까 한국업체들은 못 들어오게 명문화하고 (한국 전기차 배터리를 쓴) 무슨 (전기차) 모델은 안 된다고 한다"고 다시한번 경영상 애로점을 호소했다.

문 대통령은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에도 사드보복으로 인한 관련 산업의 어려움을 걱정하는 대화를 나누었다. 문 대통령은 "소비심리가 살아나야 하는데 경기동향을 보니 소비심리가 많이 살아난다고 한다"고 하자, 정 부회장은 "연초에는 경영계획을 긴축으로 잡았는데 연초계획보다 훨씬 살아나고 있다"고 말했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중국 경제보복의 영향을 묻자 정 부회장은 "저희는 중국 의존도가 높지 않아 염려 없다. 다만, 경쟁사는 높다"고 했다. 문 대통령이 "그 부분 완화됐나, 요지부동인가, 관광객은 더 준 것 같다"고 하자, 정 부회장은 "저희가 호텔도 조그맣게 하는데 완전히 빠지고 면세점에도 중국인들 단체는 완전히 죽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과 권오준 포스코 회장과의 대화는 미국의 철강제품에 대한 반(反) 덤핑 관세 부과가 다뤄졌다. 문 대통령은 "요즘 미국 철강수출 때문에 조금 걱정하시죠"라고 묻자, 권 회장은 "당분간은 미국에 보내는 것은 포기했다. 중기적으로 대응하는 방향으로 여러 가지 대책을 세우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미국 쪽 수출 물량이 제일 많았을 텐데 괜찮으냐"고 묻자, 권 회장은 "미국에 130만t 정도 보내는데 직접 수출하는 것과 2차 가공해 가는 것이 거의 비슷한 양이다. 2차 가공해서 가는 것은 수출 덤핑률이 그리 높지 않다"고 말했다. 권 회장은 이어 "셰일 가스 인더스트리가 이제 필요가 많고 그래서 전체적으로는 안 줄었는데 철강 회사가 만드는 제품은 미국에 들어가지 못해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런 문제는 기업이나 협회 쪽과 정부가 긴밀하게 서로 협력해야 할 텐데 잘 되고 있는지 모르겠다"고 하자, 권 회장은 "정부에서 많이 도와주고 있다. 산업부도 그렇고 총리님도 마찬가지고 부총리님도 그렇다"고 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정부가 가장 역점을 두어야 할 서비스가 그런 서비스"라며 "그런 고충은 앞장서서 해소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