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컨콜]SKT "통신비 절감 대책, 법적 대응 포함한 모든 방안 검토"(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단말기자급제 도입 필요성 인정…"정해진 것 없다"
분리과금에 대해서도 신중히 접근할 필요
분리공시제 도입은 다소 입장 변화

[컨콜]SKT "통신비 절감 대책, 법적 대응 포함한 모든 방안 검토"(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SK텔레콤이 정부의 통신비 절감 대책에 대해 법적 대응, 단말기 자급제 도입, 정부와 부담 분담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신중한 검토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27일 유영상 SK텔레콤 전략기획부문장은 2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정부의 통신비 절감 대책은 사업자의 수익성을 무척 악화시킬 수 있어 통신 업계 전체의 펀더멘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국가의 미래 성장에도 일정 부분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며 "정부와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합의점을 도출하기 위해 노력하는 한편 법적 대응을 포함해 단말기 자급제와 같은 제도 개선 등 모든 가능성 열고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지난 19일 취약계층 329만명에게 통신비 1만1000원 인하, 선택약정 할인율 25%로 상향, 2만원에 데이터 1.3GB를 주는 보편요금제 신설 등의 통신비 절감 대책을 확정 발표했다.

SK텔레콤은 단말기 판매와 이동통신 서비스 제공을 분리하는 단말기 자급제에 대한 검토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시장에 줄 수 있는 여파 등에 대해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상헌 SK텔레콤 CR전략실장은 "현재 이통사업자가 직면한 어려움은 요금 인하해야 한다는 지속적인 요구와 함께 단말기 지원금도 부담해야 한다는 점"이라며 "이런 구조로는 5G, 4차 산업혁명 등 주요 미래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펀더멘털을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실장은 이어 "이런 구조를 개선해야 한다는 점에서 단말기 자급제가 검토 대상이 될 수는 있지만 현재로서 정해진 것은 없다"며 "완전자급제 도입은 단말기유통법을 포함한 업계에 대한 규제 프레임의 전환이 선행되어야 하고 ICT 생태계 전반에 다양한 이해관계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도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SK텔레콤은 단말기 대금과 통신서비스 비용을 나눠 청구하는 분리 과금제에 대해서도 필요성은 인정하면서도 시장 상황에 미칠 여파에 대해 신중히 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SK텔레콤은 줄곧 청구되는 통신요금 실제 통신서비스 비용은 절반에 그치기 때문에 통신비 부담 자체가 과대평가 돼 있다고 주장했다.

유영상 부문장은 "통신요금 청구서에 단말기 대금이 포함돼 있어서 이를 분리 과금함으로써 이용자들이 실질적인 통신요금 명확히 인지할 수 있는 효과 기대해볼 수 있다"면서도 "청구서를 분리한다해도 단말대금의 실질적 청구주체가 통신사이기 때문에 효과가 제한적일 것이며 한번 과금할 것을 두번으로 늘리는 과정에서 소비자 불편도 야기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SK텔레콤은 정부와 통신비 부담을 분담할 것에 대해서도 검토하고 있다.

이상헌 실장은 "취약계층에 대한 요금감면 경우 이미 통신3사가 연 약 5000억원에 가까운 요금 감면 혜택을 드리고 있지만 추가 감면 부분에 대해서도 함께 검토하고 있다"며 "다만 이 부분이 복지성 의미를 갖고 있어서 사업자들이 부담할 부분인지, 정부가 같이 분담해야 할 부분인지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고 정부와 상의를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단말기유통법 이전 찬성했던 분리공시제에 대해서는 입장이 다소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분리공시제는 이동통신사와 제조사가 제공하는 지원금의 규모를 나눠 공개하자는 내용이다. 단말기유통법 제정 당시 이통사는 찬성, 제조사는 반대를 하다 결국 최종 단계에서 빠졌다.

이상헌 실장은 "단말기유통법의 시작으로 시장 변화가 일어난 현 상황에서는 분리공시제의 의미가 다소 바뀌었다"며 "분리공시제 하에서는 제조사가 지원금 대신 유통망 장려금을 확대할 요인이 커져서 이용자 혜택이 줄고 제조사 장려금 중심의 시장 과열 우려가 있다는 지적이 있다. 분리공시제 도입은 소비자 단말구입 비용 증가, 시장 혼란 등의 부작용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전제로 신중하게 검토돼야 한다"고 말했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