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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 IoT 이용해 KTX-산천 연결 시스템 개발…'국내 최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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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일 고양 수도권차량융합기술단서 시연회
카메라 및 LTE 무선통신 연결 개념도.

카메라 및 LTE 무선통신 연결 개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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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사물인터넷(IoT)과 무선통신 등 최첨단 기술을 적용해 고속열차 두 대를 서로 연결하는 '열차 연결 지원 시스템'을 개발했다.

코레일은 지능형 카메라와 LTE 무선통신을 적용한 고속열차 연결 지원 시스템을 개발하고 25일 오전 경기도 고양 수도권차량융합기술단에서 시연회를 갖는다고 밝혔다.
이 지원시스템은 KTX-산천 두 개 열차가 하나의 편성(중련)으로 운행할 때 열차 연결과 분리 작업 하는 작업원의 안전 확보와 작업 효율을 높이기 위해 개발됐다.

현재는 KTX-산천 중련 편성 작업시 기장이 운전석의 시야 사각지대로 열차 연결 상태를 직접 볼 수 없어, 다른 작업자의 신호나 무전의 도움을 받아 열차를 연결 또는 분리하고 있다.

이에 코레일은 열차의 앞과 뒤에 설치한 지능형 카메라와 LTE 무선통신으로 각 카메라를 연결한 운전실의 모니터를 통해 기장이 사각지대 없이 연결 작업 상황을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차량 앞쪽에 초단파 거리센서와 LED 램프를 갖춘 지능형 카메라를 설치해 실시간 열차간 거리와 속도 등의 정보를 기장에게 제공하는 식이다. 또 열차 뒤의 카메라를 LTE 무선통신으로 연결해 앞쪽 운전실에서도 열차 뒤쪽 선로상태 등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LED 램프가 있어 야간 연결 작업의 안전성과 작업 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코레일은 기대하고 있다.

특히 전용 모바일 앱도 개발해 인접역 관제실(로컬 관제실)과 스마트폰으로도 실시간으로 열차 연결 작업 상황을 볼 수 있도록 했다.

우선 코레일은 열차 연결 지원시스템을 실제 차량에 설치, 6개월의 시험 운영을 거쳐 시스템의 성능과 효과를 분석한 후 향후 도입되는 신규 차량에 우선 적용할 예정이다.

홍순만 코레일 사장은 "고속열차 연결 지원시스템은 열차 운영 효율성뿐만 아니라 휴먼에러 예방을 통한 절대 안전 확보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철도 모든 분야에 첨단 기술을 적극 접목해 기술 경쟁력 향상과 한국철도의 위상 강화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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