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들과 함께 일본인도 사라졌다. 북한의 핵ㆍ미사일 도발이 이어지자 불안감을 느낀 일본인들은 한국 관광을 취소했다. 대한민국을 찾는 해외 관광의 두 기둥이 사라진 셈이다. 올해 중국 관광객 1120만명, 일본 관광객 300만명을 유치하겠다는 정부의 목표 달성은 사실상 어렵다고 봐야 할 상황이다.
이는 한국 외교와 대외교류에 시사하는 의미가 적지 않다. 지금 동남아시아는 역내 주도권을 노리는 중국과 일본의 경쟁이 치열하다. 지난 수십 년간 일본이 공을 들여 온 이 시장에 중국은 일대일로(一帶一路ㆍ육상 및 해상 실크로드) 정책으로 동남아 국가들의 환심을 사려 하고 있다. 일본은 이런 중국의 행보를 예의주시하며 대응 전략을 짜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올해 한ㆍ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ㆍASEAN) FTA(자유무역협정)가 10주년을 맞았다. 한ㆍ아세안 FTA 발효 이전 아세안은 우리나라의 5위 상품 교역시장이었지만 10년만에 2위로 부상했다. 지난해 한ㆍ아세안 교역액은 1188억달러로 우리나라 전체 교역액의 13%를 차지했다. 한류에 대한 아세안의 관심이 수치로 나타난 셈이다.
지난 박근혜 정권하에서 아세안 국가에 대한 한국 외교는 뒷걸음질 쳤다. 국익을 앞세우기 보다는 오히려 최순실 국정농단사건의 한 축이 됐다. 더 이상 이런 식의 아세안국가 홀대는 곤란하다. 이런 점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후 아세안에 특사를 파견한 것은 두드러진 변화다. 과거 4강 위주의 외교에 치중하면서 아시아권을 홀대했던 경험을 상기하면 늦었지만 다행인 결정이다. 얼마 전 행사에서 만난 아세안 회원국 대사들은 한국과 아세안이 더욱 가까워져야 한다고 강조하며 이 같은 변화를 반겼다.
아세안 국가와의 관계를 더욱 돈독하게 하기 위해서는 의지만으로는 부족하다. 그들이 어떤 것을 필요로 하며 우리는 무엇을 제공할지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선 더 많은 교류가 필수다. 다행스럽게도 한국에는 한-아세안센터라는 국제기구가 있다. 작고 생소한 기구지만 한ㆍ아세안 간 교역 증대와 교류 확대를 위한 중요한 창구 역할을 맡고 있다.
그런데 이 기구의 예산이 연 60억원이라고 한다. 물론 큰돈이다. 그렇다 해도 10개국과의 교류를 위해서는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재정 여력이 부족한 아세안 회원국들은 한국만 바라보고 있다. 이제 우리가 답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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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민 기자 cinqang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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