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엔쓰리, 음파 소화기 개발 착수…“소방 새 패러다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배명진 숭실대 소리공학연구소장과 협력…상호업무협약 체결

[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 이엔플러스 가 세계최초로 음파소화기를 개발한 숭실대 배명진교수팀과 손잡고 ‘음파소화기’의 양산을 위한 연구개발에 착수한다.
이엔플러스 는 숭실대학교와 지난 21일 숭실대에서 음파소화기의 개발연구를 위한 상호 업무 협력 협약식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회사에 따르면 음파소화기는 소리와 음파를 이용해 소화작업이 이뤄지므로 물이나 소화분말 대비 불을 효과적으로 끌 수 있다. 기존 소화방법은 소화에 의한 2차 오염과 피해 때문에 초기 진화가 어려워 대형화재로 이뤄진 점에 비해 2차 오염과 피해를 전혀 발생시키지 않는 음파소화기는 화재 가능성을 초기에 원천 차단할 수 있다. 또한 비행기, 우주정거장, 전산실, 등 작은 화기에 민감한 곳, 고층아파트 등 화재에 신속대응이 한계가 있는 장소 등에 적용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음파소화기 개발에는 배명진 숭실대 소리공학연구소장이 지휘봉을 잡는다. 배 소장은 소리 분야에 국제적인 영향력을 가진 국내 최고의 소리공학분야 전문가다. 음파소화기는 성능 개선은 물론이고, 경량화가 가능해 시장 경쟁력도 충분할 전망이다.
이엔쓰리와 숭실대는 이 협약을 바탕으로 음파소화기를 활용한 화재감지 및 방지 관련 통합 사업을 진행할 방침이다. 특히 음파소화기를 활용한 시스템 적용 및 제품 양산이 중점적으로 추진된다.

정영우 이엔쓰리 대표는 “새로운 소방소재 및 방법에 대한 특허를 출원 중으로 이번 협약을 통해 음파소화기 기술연구·개발을 활성화하고, 현재 소방분야에 새로운 대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 대표는 이어 “현재 6가지의 소화방법이 7가지로 늘어나게 됐다”며 “음파소화는 화재가 발생할 작은 가능성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획기적인 방법이며 기존 소화기 대비 재충전없이 반영구적 사용이 가능한 장점이 크게 부각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엔쓰리는 내달 15~17일 베트남 호치민시에서 세계소방박람회를 주관하고, 음파 소화기를 세계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국민안전처에 의하면 2016년 국내 안전산업 시장규모 중 소방분야는 12조원에 이르며 세계시장은 수백조원에 이른다.

이엔쓰리는 소방차 생산 전문기업으로 최근 충북지역에 3만평 규모의 전문소방센터 건립을 추진 중이다. 울산시 테크노 산업단지에 3D 프린터를 이용한 소방차 및 특장차 구조물 생산을 위한 부지 매입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소방드론ㆍ신소방방재시스템ㆍ신소방소재 개발 등 다양한 분야로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박미주 기자 beyon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