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與 '추경 후폭풍'…"기강 세우겠다" 밝혔지만 비판 목소리 SNS 도배(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 22일 추경 표결 정족수 미달이 불씨

가까스로 통과 後 '여진' 이어져
불참 與 의원 26명 도마에…24명은 해외 체류中

지지층과 불참 의원 舌戰도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11조원대 추가경정(추경)예산안이 국회 제출 45일 만에 가까스로 본회의를 통과했으나 이를 추진해온 집권여당은 오히려 예상치 못한 '후폭풍'에 휘말렸다. 120명의 소속 의원 중 5분의 1 이상인 26명이 표결에 불참하면서 잔뜩 체면을 구긴 탓이다. 여당 안팎에선 "불참의원들을 조치하라"는 반발의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23일 기자간담회를 열어 소속 의원들의 표결 불참과 관련, "의원들의 기강을 바로 세우고 반면교사의 장으로 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당 소속 의원 모두 본회의에 참여하지 못한 것은 매우 유감이고 국민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면서 "추경 처리와 관련해 지난 두 달간 고생한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었음에도 이를 매끄럽게 처리하지 못한 게 아쉽다”고 토로했다.

다만 박 수석부대표는 의원들의 불참 사유에 대해선 “강창일 의원은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면담을 이유로 불참했고, 박병석·박용진·안규백·전해철 의원은 중미 국가 의회와 정부 고위직 상호 교류사업 참석을 이유로 불참했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에 따르면 당시 표결에 불참한 26명 가운데 국내에 체류하면서 국회 표결 직후 도착했거나 오는 중이었던 의원은 우상호·송영길 의원 2명으로 파악됐다.

나머지 24명은 해외 체류 중이었고 이 중 15~16명은 공무 차원의 일정을 소화 중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 밖에 4~5명이 공무 출장으로 파악되지만 정확한 사유가 밝혀지지 않았고, 4명은 부득이한 개인 일정이라고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 같은 해명에도 불구하고 문재인 정부의 '1호 공약'이나 다름없는 일자리 추경의 의결을 주도해온 집권여당이 표결 과정에서 누수를 드러내면서 민주당 지지자들은 "집안 단속에 실패했다"는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또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는 불참 의원들을 성토하는 글이 줄을 잇고 있다.

‘정치개혁 준비된 더불어민주당 권리당원 모임’은 표결 직후 성명을 내고 “추경 표결에 불참한 의원들의 공식 사과와 당 차원의 책임 있는 조치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해당 의원들도 이미 여당 지지층으로부터 문자 폭탄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결국 일부 의원들은 원색적인 비난에 나선 일부 지지층과 정면으로 맞서기도 했다. 이용득 민주당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권리당원들의 강한 공분이 있습니까? 죄송하네요. 그런데 님들은 어떤 정치를 원하세요?"라는 글을 올리면서 논란에 기름을 부었다.

이 의원은 "저는 획일적이고 군대 조직같은 각이 선 정치는 원치 않는다"면서 "제가 명확하지 않은 이유로 불참했다고 말씀하셨나요? 왜 그렇게 말씀하시죠?"라고 반반했다.

이 의원은 앞서 장인·장모를 모시고 떠나기로 한 패키지 효도관광을 예약했고, 불가피한 상황에서 이를 당에 통보하고 여행을 떠났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이 같은 해명은 오히려 "다음에는 국회의원을 하지 말고, 개인으로 '효'를 다 하시길 바란다"는 등 비판 댓글을 불러왔다.

청와대도 표 단속에 실패한 여당에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면서 이 같은 후폭풍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