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2일부터 충청 호우 피해 정부합동조사…특별재난지역 선포 마지막 단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민안전처, 관계 공무원 관계자로 3개반 구성해 조사 나서...피해 규모 및 원인 파악해 복구 기본방향 제시도

물에 잠긴 청주 일대 모습(사진=연합뉴스)

물에 잠긴 청주 일대 모습(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국민안전처는 22일부터 지난 14~16일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충청지역에 대한 중앙 피해합동조사에 착수한다고 21일 밝혔다.

충북 청주, 증평, 괴산, 보은, 진천과 충남 천안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피해규모를 확정하여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검토하고 복구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마지막 단계이다.
안전처를 비롯한 총 9개 부처와 지자체 공무원 및 민간전문가와 지역자율방재단 등이 참여하며, 중앙재난피해합동조사단은 안전처 복구총괄과장을 단장으로 해 3개반 51명으로 구성된다.

이들은 22일부터 28일까지 피해 지역을 돌면서 피해규모 조사는 물론 원인을 파악해 동일한 피해가 재발되지 않도록 복구의 기본방향을 제시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피해시설물 복구는 시설물의 기능을 원래대로 복원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피해 재발을 막기 위해 필요하면 기능을 원상태보다 개선한다. 하천의 폭이 좁아 하천제방이 유실된 경우에는 하천 폭을 넓히고 하천 내 교량도 하천 폭에 맞게 새롭게 설치한다. 하수관거의 통수능력이 부족해 침수피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관거를 확장하거나 배수펌프장을 설치하여 물이 잘 빠지도록 복구하게 된다.
김희겸 안전처 재난관리실장은 "피해조사를 최대한 신속하게 진행해 피해주민의 생활안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