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충청 폭우 피해 지역에 특별교부세 37억원 긴급 지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민안전처, 피해 주민 지원-응급복구 총력전...피해 규모 조사 결과에 따라 특별재난지역 선정해 국고 추가 지원

청주 도심 도로에서 물에 잠긴 차량(사진=연합뉴스)

청주 도심 도로에서 물에 잠긴 차량(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국민안전처는 지난 14~16일 충청 일대 폭우로 인해 피해를 입은 지역에 특별교부세 37억원 등을 긴급 지원한다고 18일 밝혔다.

이와 관련 지난 주말 청주에 시간당 최대 91.8㎜의 폭우가 쏟아지면서 주택이 침수되고 산사태로 2명이 사망하는 등 이번 호우로 청주를 비롯해 진천, 증평, 괴산, 천안 등 충청지역이 큰 피해를 입었다. 이재민 및 일시대피자는 총 847세대 2,308명이다. 17일 오후 5시 현재 213세대 395명이 아직 집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학교·마을회관·경로당 등에 머물고 있다.
이에 안전처는 재해구호물자 451세트, 모포 762개, 생수 1480박스, 세탁차량 3대 및 급식차량 1대 등을 지원했다. 청주, 괴산, 천안 지역에 대해서는 BGF리테일(CU편의점) 및 CJ그룹과 협력해 약 650명분의 생수, 즉석조리식품 및 비상약품 등을 제공했다.

또 피해 지역의 조속한 응급복구를 위해 특별교부세 총 37억 원(충북 25억원, 충남 12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현재 공공시설 피해규모는 도로유실, 교량의 교각·상판 침하 및 하천 제방유실 등 총 157개소로 잠정 집계됐다. 가장 큰 피해를 입은 것으로 추정되는 청주지역에 대해서는 긴급복구지원단을 운영 중이다. 심리치료와 상담 등 피해 주민의 심리적 충격 완화에도 힘쓰고 있다.

한편 안전처는 복구계획 수립을 위한 피해조사도 최대한 시일을 앞당겨 추진하기로 했다.자연재해대책법에 따라 우선 23일까지 지자체 피해조사를 마무리하고, 피해액이 국고지원기준 이상인 지역에 대해서는 24일부터 중앙 피해합동조사를 실시한다.
지역별 피해규모가 특별재난지역 선포기준을 충족할 것이 확실시되는 지자체는 중앙 피해합동조사 종료 전이라도 우선적으로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 국고를 추가 지원한다.

현재 피해 지역 별 국고지원 액수와 특별재난지역 선포 기준 피해액은 청주 36억 원/90억 원, 진천·증평 30억 원/75억 원, 괴산 24억 원/60억 원, 천안 42억 원/105억 원 등이다.

이와 함께 이번 호우로 인명피해 또는 주택·농경지·축사 등 사유재산 피해를 입은 주민들은 재난지원금을 받게 된다. 정부는 복구계획 확정 전이라도 피해사실이 확인 되는대로 재난지원금을 먼저 지급할 계획이다. 주택복구에 장기간이 소요되는 경우 임시주거형 조립주택이나 LH 임대주택 등도 추가로 지원한다. 지급 금액은 사망·실종 1,000만 원, 부상 500만 원(세대주), 주택전파 900만 원, 침수 100만 원, 농경지 16백만 원/㏊ 등이다.

류희인 안전처 차관은 "이재민 불편해소 및 응급복구에 우선적으로 힘쓰는 한편, 피해지역에 대한 조사와 복구를 최대한 신속히 진행하여 피해지역이 안정을 되찾고 피해주민들이 조기에 일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