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여성칼럼]행복은 뺄셈 아닌 덧셈에서 시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영국 런던에서 직장생활을 했던 저는 영국 취업 관련 글을 오랜 기간에 걸쳐 블로그에 연재한 적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해외 취업을 꿈꾸는 이들에게 도와달라는 요청을 많이 받았고 많은 분들의 해외취업을 직접적으로 도와주기도 했는데요.

한 번은 런던의 명문대학에서 석사과정 중인 한국인 학생이 제가 다니던 회사와 인터뷰가 잡혔다며 이메일을 보내왔습니다. 반가웠던 저는 최대한 상세히 면접 팁을 주고자 그녀에게 전화를 했지요. 그런데 정작 그녀는 제 조언에는 관심 없었고 자신의 영어실력이 부족해서 면접에 가면 떨어질 거라는 말만 되풀이 했습니다. 저는 "실력이 되니까 이렇게 좋은 학교에 다니고 서류전형도 합격한 거잖아요. 면접도 잘 할거에요"라고 격려했지만 그녀는 오히려 짜증을 내면서 "잘 아시잖아요, 한국 사람이 아무리 날고 기어봤자 네이티브 스피커 애들을 이기겠어요?"라고 반복적으로 얘기하더군요. 지친 저는 결국 "그럼 떨어지시겠네요. 원래 사람은 믿는대로 되는 법이거든요"하고 통화를 마쳤습니다.
다음해 저의 얘기가 기사로 다뤄지자 그녀는 "이 분 예전에 제가 통화했었는데 진짜 독한 사람이더군요" 하고 댓글을 달았더군요. 그리고 몇년 후 그녀는 사과의 이메일을 보내왔습니다. 당시에 자신의 생각이 짧았다고 말입니다. 제가 말했던 것처럼 패배적인 태도로 임하니 면접에서 족족 떨어지고 힘든 시간을 보냈다고요.

추측컨대 그녀의 영어실력은 충분했을 것입니다. 다만 '네이티브 스피커'라는 자신의 기준에 못 미쳤을 뿐. 특히 똑똑한 친구들 중에는 이런 완벽주의자들이 많습니다. 100점 만점만이 유일한 점수인 그들은 99가지가 완벽해도 1가지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99가지마저 물거품이 됐다고 생각하지요.

이렇게 자신에게 엄격한 사람들은 남들에게도 엄격하기 마련입니다. 일례로 소개팅을 주선하다보면 매번 상대방의 단점을 조목조목 열거하는 친구들이 있어요. 물론 소개팅에서 만난 모든 사람이 다 마음에 들지는 않겠지요. 하지만 자신의 상대는 100점 만점이어야 한다는 기준에서 시작해 "배가 나왔으니 -10점, 나이가 좀 많으니 -20점, 옷차림이 촌스러우니 -10점, 그래서 이 사람은 60점"하고 사람을 규정해버리는 그들의 계산방식에 당황하곤 합니다. 주선자인 저는 0점에서 시작해서 인격이 훌륭하니 +40점, 직업이 좋으니 +10점, 경제관념이 확실하니 +10점, 운동을 좋아하니 +10점, 술ㆍ담배를 하지 않으니 +10점 이렇게 80점을 줬는데 말이지요.
이렇게 우리가 자기 스스로의, 또는 타인의 부족한 점만을 찾아내어 가차없이 뺄셈을 해서 몇점짜리 인간이라고 평가절하한다면 세상 사람들은 모두 부족하기 짝이 없겠지요. 그리고 100점 만점의 기준 또한 천차만별입니다.

물론 뺄셈법의 장점도 있습니다. 자신을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부족함을 채우기 위해 정말 치열하게 노력해서 스스로를 업그레이드하는 경우도 많거든요. 하지만 똑같이 자기계발을 위해 노력하는 과정이라 할지라도 '나는 이미 충분하지만 조금 더 나은 내가 되고 싶어'라는 마음가짐과 '지금의 나는 너무 부족하니 더 채워야 해'라는 마음가짐의 차이는 작지 않겠지요.

진여(眞如) 즉, 있는 그대로의 것을 뜻하는 산스크리트어 '타타타'라는 제목의 노래가 있죠. 거기엔 "산다는 건 좋은 거지 / 수지맞은 장사잖소 / 알몸으로 태어나서 / 옷 한 벌은 건졌잖소"라는 대목이 있습니다. 이제까지 얼마나 많은 것들을 인생에 더하고 있나요. 오늘 그걸 적어보는 건 어떨까요.

김수영 작가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