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취준생 절반, "블라인드 채용, 자신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블라인드 채용 유리하다' 48.4%… '일종의 역차별' 응답은 11%에 그쳐
취준생 절반, "블라인드 채용, 자신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문재인 정부가 도입한 '블라인드 채용'에 대해 절반에 가까운 취업준비생(취준생)들이 자신에게 유리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8일 취업포털 잡코리아는 취준생 997명을 대상으로 '블라인드 채용'에 대해 조사해 이 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문재인 정부는 최근 올 7월부터 공공기관과 공기업 등에 지원할 경우 학력과 출신지, 신체조건 등을 기재하지 않는 '블라인드 채용'을 실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취준생의 대다수(82%)가 블라인드 채용 도입을 환영됐다. 특히 48.4%는 "블라인드 채용이 도입되면 더 많은 기회가 제공되고 유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는 "블라인드 채용이 일종의 역차별일 수 있다"는 의견(11.0%)의 4배를 웃돌았다. '유·불리의 차이 없다'는 이들은 20.6%, '잘 모르겠다'는 이들은 20.0%로 집계됐다.

블라인드 채용 찬성 의견은 고졸 학력 취준생이 91.0%로 가장 높았다. 이어 2?3년제 대졸 취준생(89.1%), 4년제 대졸 취준생(76.1%) 순이었다.

최종학력 출신지에 따라서는 기타 지역도시(89.0%) 인천?경기(84.1%) 지역이 찬성 비율이 높았다. 광역시는 78.7%, 서울은 71.9%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취준생들이 블라인드 채용에 찬성하는 이유로는 '불필요한 개인신상 정보 등 기존 이력서 항목의 불합리함(56.5%, 복수응답)'과 '스펙과 실무역량의 낮은 연관성(51.6%)'을 가장 많이 꼽았다. 그 밖에 '스펙 초월, 공정 채용 등 블라인드 채용의 기본 취지에 공감(41.6%)', '지원서 외의 수단으로 자신을 어필할 기회 제공(27.7%)' 등의 의견이 있었다.

인사담당자들도 블라인드 채용의 취지에 대해서는 공감하고 있었다. 잡코리아가 이달 초 인사담당자 41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82.5%가 '블라인드 채용의 취지에 공감한다'고 답했다. 블라인드 채용이 공평한 평가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답한 이들도 69.1%였다.

다만 블라인드 채용이 인성과 직무 능력 중심으로 채용문화를 바꿀 것이라는 데에는 취준생과 인사담당자의 의견이 갈렸다. 인사담당자들은 블라인드 채용이 도입되더라도 '자소설' 등 또 다른 스펙이 양산될 것이라고 답한 이들이 34.9%였던 반면, 이에 동의하는 취준생들은 이보다 10%포인트 이상 높은 45.1%로 조사됐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경기 진 선수 채찍으로 때린 팬…사우디 축구서 황당 사건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