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7세 아이 지능=로봇청소기>유인원>돌고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Lg전자 '로보킹 터보 플러스'
서울大 지능분석 "어린 아이 수준"


LG 로보킹 터보 플러스

LG 로보킹 터보 플러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로봇 청소기 지능이 유치원 아이 수준까지 도달했다는 평가가 나와 주목된다.
17일 LG전자에 따르면 서울대학교 로보틱스 앤 인텔리전트 시스템 연구실이 LG전자의 인공지능 로봇청소기 '로보킹 터보플러스(모델명: VR6480VMNC)'을 대상으로 지능 수준을 분석했더니 이같은 결과를 얻었다.

연구팀은 시중에 판매 중인 로봇청소기 4종을 대상으로 인지, 판단, 행동 등 3개 분야에 걸쳐 100여개의 항목을 시험했다. 평가 결과 50점 이상이면 돌고래, 60점 이상이면 유인원, 70점 이상이면 어린이의 지능을 갖춘 것으로 보았다.

그 결과 LG로보킹 터보플러스는 74점을 획득해 6~7세 어린이와 비슷한 지능 수준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반면 경쟁 제품들은 돌고래나 유인원 단계에 그쳤다는 게 LG전자의 설명이다.
서울대 연구팀이 앞서 2015년 실시한 유사한 실험에서 LG로봇청소기는 유인원 수준으로 평가받은 바 있다. LG전자 관계자는 "로보킹 터보플러스는 올초 독자 개발한 딥러닝 기술인 '딥씽큐(DeepThinQ)'를 탑재했다"며 "그 결과 인공지능의 핵심 요소인 인지ㆍ판단 능력이 크게 향상된 것으로 파악된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로보킹 터보플러스는 사람의 발 앞에서 3초 가량 대기하면서 발이 치워지면 청소를 하고 발이 움직이지 않으면 우회한다. 이전의 로봇 청소기가 사람의 발을 장애물로 인식해 넘으려고 했던 것에서 진일보한 것이다.

반면 터보플러스는 음성인식, 후각센서, 추론기능, 전복방지, 계단오르기 등의 평가에서는 0점을 받았다. 이에 대해 LG전자는 이번 실험이 '청소' 보다는 '로봇'에 초점이 맞춰서 진행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송대현 LG전자 H&A사업본부장(사장)은 "업계 최초로 인공지능 가전을 선보인 기술력을 꾸준히 발전시켜 고객의 삶을 보다 윤택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